윤한홍 정무위원장 "이커머스 플랫폼 업체 전수조사 해야"
"금유당국 자세 안일…피해대책 마련해야"
- 김경민 기자, 서상혁 기자, 김근욱 기자
(서울=뉴스1) 김경민 서상혁 김근욱 기자 = 국민의힘 소속 윤한홍 정무위원장이 30일 티몬·위메프의 판매 대금 정산금 지연 사태 관련 "이를 계기로 대한민국에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 업체들 전부 전수조사 해야 된다"고 말했다.
정무위는 이날 오후 2시 전체회의를 열고 티몬·위메프 사태에 대한 현안질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엔 티몬·위메프 모회사 큐텐그룹 오너 구영배 대표를 비롯해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대표가 참석했다. 구 대표가 공식석상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 위원장은 "오늘 우리가 회의를 하는 이유는 피해자 대책 그리고 공정거래위원장과 금융책임자를 부른 건 재발방지 대책 때문"이라고 말했다.
먼저 구 대표를 향해 "위원님들이 많은 질의를 했는데 결론은 한 가지다. 돈이 어디 갔는지 없다는 것"이라며 "지금 구영배 대표는 1조 원이나 되는 피해가 발생을 했는데 돌려막기 하다가 결국 부도가 났는데 그 돈이 지금 어디 갔는지 모르겠다.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구 대표의 얘기를 들어보면 신뢰가 하나도 안 된다. 재무본부장이 재무를 안다고 했는데 재무본부장이 지금 연락이 안 된다고 하고 있고, 책임을 지겠다고 하고 어젯밤엔 기습적으로 회생신청을 했다"며 "판매자건 소비자건 PG사도 손해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을 두고는 "금융당국도 자세가 안일한 것 같다"며 "이와 유사한 사례가 생긴다면 부끄러운 일이 된다"며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금감원과 공정위가 협조해서 자금을 밝혀내서 피해대책을 만들어야 된다"며 "만약 그게 부족하다면 또 다른 방법을 정부가 강구를 해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여야는 현안질의를 통해 이번 사태의 원인과 정산금 지급 여력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금융당국의 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kmk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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