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 결빙 도로통제 정보, 토피스에서 확인하세요"

서울교통포털, 기상특보시 실시간 도로 통제 등 정보 제공
상습결빙구간은 청담대교·호암대교…북악산로 등 주요 통제도로

(서울시 제공)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폭설, 결빙 등 기상상황 발생 시 서울시의 대표적인 교통정보 포털 '토피스'(TOPIS)를 이용해 도로 통제, 해제 등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교통포털(TOPIS)에서 실시간으로 종합 교통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도로 결빙 등이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에는 도로 이용 시 사전에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토피스에 따르면 서울도시고속도로 구간 19개 지점 중 상습 결빙구간으로는 청담대교, 호암대교 등이 있다. 겨울철 새벽시간대 밤새 내려간 기온으로 도로가 얼어 다리 위, 터널의 입·출구, 비탈면 구간에 결빙이 발생할 수 있어 주행 시 감속 운행, 차간거리 확보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서울시에서는 토피스 교통상황실을 운영해 도로 통제·해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 후 통합교통정보를 제공한다. 폭설로 인한 주요 통제 구간으로는 북악산로, 와룡공원길, 인왕산로 등이 있다.

이같은 실시간 도로 통제·해제 등의 교통정보는 서울교통포털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폭설 주의보, 경보, 특보가 발령되었을 때 실시간 도로 통제정보를 팝업창을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앱 이용 시 자주 가는 구간, 요일, 시간 등을 설정하면 내가 원하는 주요 교통 정보를 알람으로도 받을 수 있다. 소통정보, 도로 통제 등의 정보를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푸시(Push)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활용해 자주 이용하는 도로에서 기상 및 사고, 집회, 행사 등 돌발 상황으로 인한 통제가 발생했을 경우 우회 경로를 선택하는 등 활용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을 통해 폭설 등 기상 상황 발생 시에도 시민 편의를 도울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과학 중심의 교통정보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jung907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