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명 충북대, 대학본부도 청주…교통대 정체성 살릴 방안은?
충북대, 통합 주도권…교통대, 합의 실효성 따져야
교통대의 강점·정체성 살리는 방안 마련 '한 목소리'
- 윤원진 기자
(충주=뉴스1) 윤원진 기자 =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가 통합 교명을 충북대학교로 정하자 충주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일 양 대학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교육부에 통합신청서를 제출하면서 통합 교명 후보를 충북대학교로 정했다.
2025년 행정 통합과 2026년 통합대학 신입생 모집을 거쳐 2027년 3월 통합 대학이 출범하게 되면 한국교통대라는 교명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대학본부도 현 충북대가 있는 청주에 두기로 합의하면서, 통합 주도권은 충북대가 쥐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교명과 대학본부를 내주는 대신 교통대가 얻은 건 총장 선출 방식과 산학협력 특성화 정도다. 통합 대학 초대 총장은 양 대학이 동수로 구성한 총장 추천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고, 충주에는 라이즈(RISE)사업단, 균형발전추진센터, 집중교육센터 등을 배치하기로 했다.
그런데 경쟁력 있는 학과 배치, 충주캠퍼스 특성화 전략, 학생 수 감소 대처 방안 등 교통대(충주캠퍼스) 활성화 방안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여기에 산학협력단의 물리적 배치 실효성도 아직 확신할 수 없다는 게 관심 있는 시민들의 걱정이다.
이런 이유로 충북대학교와 통합으로 어떤 유불리가 있을지 신중하게 검토해 지역의 몫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단순한 대학 통합의 문제가 아니라 충북 지역 균형 발전을 위협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태성 새로운충주포럼 대표는 자신의 SNS에 "통합 대학의 주요 자원이 청주에 집중되면 충주는 교육, 산업, 인프라 측면에서 소외될 위험이 있다"며 "수십 년간 교통과 철도 산업을 선도해 온 교통대의 강점과 정체성이 이번 통합으로 약화할 가능성도 크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대학 통합은 양 대학의 강점을 결합하고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전환점이 돼야 한다"며 "지금의 논의는 흡수 통합으로 비치며, 공정성과 균형 발전에 의문을 낳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교통대 관계자는 "통합신청서 제출 다음 단계가 캠퍼스 특성화 전략 수립"이라면서 "충주시민과 자치단체의 목소리를 들어 교통 특성화 대학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라고 말했다.
blueseeking@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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