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도민협 “제2경부보다 중부고속道 확장 적절”

"제2경부 충북 경유 노선 현실성 없어"… 23일 첫 회의

(충북·세종=뉴스1) 송근섭 기자 = 이시종 충북도지사를 비롯한 범도민협의회 위원 22명은 23일 오후 2시부터 도청 소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시민사회단체, 기업체, 충북도의회, 학계 인사들도 구성된 협의회는 첫 회의에서 새누리당의 지방선거 공약이었던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 사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었다.

특히 관심을 끌었던 제2경부고속도로 노선에 충북을 포함시킬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 일색이었다.

박효기 ㈜진화기술공사 부사장은 “전문가 입장에서 타당성 검토조차 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굳이 한 번 해봤는데, 제2경부고속도로 노선에 충북을 경유한다 해도 산악지대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충북을 경유하면 노선이 약 16.5㎞ 정도 늘어나는데 사업비도 1조원 상당 증가될 것”이라며 “이 돈이면 중부고속도로 확장이 훨씬 타당하다”고 꼬집었다. 박 부사장은 제2경부고속도로에 충북 경유 노선을 검토하는 것 자체가 실효성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임승빈 지적장애인복지협회 충북협회장도 “제2경부고속도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토론하는 것이 충북의 지역 이기주의로 비쳐져서는 안된다”며 “정부도 경제적 실익이 없어 덮어뒀던 제2경부고속도 건설은 투자 대비 효과도 없고, 오히려 중부고속도로 확장이 경제적 효과와 합리성이 있다는 의견을 적극 개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수 공공투자센터장은 “제2경부고속도로가 필요한지 아닌지는 정부가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타당성을 검토해야 한다”며 “재원조달 측면에서도 6조~7조원이 들어 국비로 한계가 있고, 민간자본으로도 단일노선으로 PF(프로젝트파이낸싱) 추진하기는 어려움 있는 사업”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송재봉 충북NGO센터장은 “제2경부고속도로 검토 노선을 보면 오히려 경부고속도로 대안보다는 제2중부고속도로에 가깝다”며 “이것은 중부고속도로 확장이 기존 경부고속도로 정체를 해소할 수 있다는 논리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종혁 청주대 교수도 “경부고속도로 체증 구간과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 노선은 전혀 상관이 없다”며 “오히려 서울에서 세종시를 오가는 공무원들 출퇴근만 편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거들었다.

결국 이날 회의에서는 사업의 효율성 측면이나 지역균형발전 등을 감안할 때 제2경부고속도로는 실익이 없는 사업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또 충북도가 요구했던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데 협의회 위원 모두가 동의했다.

범도민협의회의 향후 활동은 제2경부고속도로 저지보다는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의 타당성을 홍보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시종 지사는 마무리 발언에서 “오늘 회의는 제2경부고속도로 저지를 전제로 한 것이 아니고, 다양한 도민의 의견을 들어본다는 취지”라며 “위원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국가적 타당성 측면에서 제2경부고속도로 신설보다는 중부고속도로 확장이 옳다는 쪽으로 귀결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6·4지방선거 공약으로 제2경부(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을 내걸었다. 경기도 구리에서 세종시까지 129.1㎞ 구간을 건설하는 이 사업에 대해 이시종 지사는 “충북이 배제된 노선으로 세종시 관문 기능이 대폭 축소될 것”이라고 반대했다.

이 지사는 대신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을 자신의 공약으로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 또는 중부고속도로 확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는 취지로 ‘범도민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songks85@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