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내년 화천산천어축제장 출품용 농특산물 신청 접수

내달 11일부터 12월 6일까지 각 읍면사무소 통해 신청

화천산천어축제장에 마련된 농특산물 판매.(화천군 제공)

(화천=뉴스1) 한귀섭 기자 = 강원 화천군은 내달 11일부터 12월 6일까지 각 읍면사무소를 통해 내년 화천산천어축제장 출품용 농특산물 신청을 접수한다고 24일 밝혔다.

신청은 화천에 주소를 두고, 지역에서 1년 이상 농특산물을 생산하고 있다면 신청이 가능하다.

출품대상은 화천지역에서 생산된 1차 농산물, 임산물, 축산물, 수산물, 군에서 생산된 원료를 이용해 화천지역에서 가공된 가공제품 중 식품위생법에 의거해 허가를 받은 제품, 생산자 및 생산자 단체가 생산한 원료를 이용해 생산한 OEM(주문자상표 부착방식)제품이다.

군은 산천어축제장에서 판매될 제품인 만큼 식품위생법, 자체 품질관리팀의 조사 및 심의로 출품 여부가 결정, 관리된다.

품질관리팀은 화천군, 농협중앙회, 회원농협, 농업인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해 구성한다. 관리팀은 농산물의 재배와 관리, 생산 이행여부는 물론 품질 현장조사, 보관상태 점검, 최종 납품검수, 진열품 수시 검사 등 사후관리까지 맡는다.

화천산천어축제는 농한기 농업인들이 직거래에 참여해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관광객들이 얼음낚시 등의 입장권을 구매하면, 일정 금액의 농촌사랑상품권을 돌려받아 판매장에서 화천산 농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축제장 농특산물 판매는 관광객은 구매 부담을 덜 수 있고, 농업인들은 농한기 매출을 올릴 수 있어서 모두에게 인기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관광객들과 농업인 모두 웃을 수 있도록 최고의 농특산물을 축제장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han12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