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개원 이래 첫 ‘도민 제보’ 접수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강원도의회 전경./뉴스1

(춘천=뉴스1) 이종재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의회는 오는 11월에 있을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내실 있게 하고 도민 참여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이달 23일부터 내달 31일까지 도민 제보를 신청받는다고 19일 밝혔다.

도의회 개원 이래 처음으로 도입·운영하는 것으로, 제보 대상은 도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걸쳐 위법·부당한 사항, 개선 및 건의 사항, 예산 낭비 사례, 기타 도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사항 등이다.

제보된 내용은 상임위별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반영하거나 의정활동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다만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거나 진행 중인 재판·수사에 관련된 사항, 인신공격 또는 허위·비방의 우려가 있는 사항, 익명으로 제보하는 경우 등 행정사무감사로 처리하기 부적절한 사항은 제보 대상에서 제외된다.

제보는 도의회 홈페이지(도민광장-행정사무감사 도민제보)를 이용하거나, 우편 또는 방문 접수를 통해 가능하며, 처리결과는 감사가 끝난 후 제보자에게 직접 알려줄 예정이다.

김시성 의장은 “도민 제보를 통해 집행부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함은 물론,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한 행정사무감사로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을 구현하겠다”며 “처음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도민 제보의 활성화를 위해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leejj@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