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랑호 부교·대관람차"…연 100만명 찾는 속초 랜드마크 다 뜯겨나갈 판
영랑호 부교 철거 결정 '임박'…규제 투성 북부권 반발 거셀 듯
논란 투성 '속초아이'도 해체 수순…"대체 관광 자원 없다"
- 윤왕근 기자
(속초=뉴스1) 윤왕근 기자 = 연간 2500만명이 방문하는 관광도시 강원 속초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영랑호수윗길'과 '속초해수욕장 대관람차(속초아이)'가 철거기로에 서면서 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전임 민선 7기 속초시에서 선보인 두 관광 시설물은 각각 연간 100만명 안팎의 관광객이 찾은 대표 명소가 됐다. 그러나 생태계 파괴, 불법건축물, 특혜의혹 등 각종 논란이 끊이지 않으면서 결국 두 곳 다 철거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다.
◇철거 수순 '영랑호수윗길' 북부권 반발 거셀 듯
최근 속초를 시끄럽게 한 것은 국내 대표 석호(潟湖)인 강원 속초 영랑호를 가로지르는 '영랑호수윗길'이다.
2021년 11월 26억원을 들여 개통한 영랑호수윗길은 영랑호 건너편을 잇는 총길이 400m, 폭 2.5m의 부교를 말한다.
그러나 건설 추진 초기부터 생태계 파괴 주장이 제기, 수년 째 존치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그럼에도 속초시는 설치·개통을 강행했고, 환경단체는 주민소송을 통해 철거를 압박했다.
부교 논란을 받아 든 법원은 조정을 통해 생태계 조사 결과에 따라 철거 여부를 가리기로 했다. 이에 작년 한해 동안 영랑호 일대 환경변화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 강원대 환경연구소는 '부교 설치가 장기적으로 영랑호 일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내놨다.
이에 속초시는 해당 조사 결과를 수용하고 부교 철거시기와 이후 생태보호 방안을 마련하기로 한 상태다.
그러나 문제는 철거비용과 시민여론이다. 연간 60만 명 이상이 찾는 대표 명소가 된 영랑호수윗길은 관광이 주 먹거리인 속초로서는 버릴 수 없는 자원이다. 특히 부교는 군사규제로 개발이 더딘 북부권 활성화를 위해 지어진 시설로, 지역주민들의 반발도 거셀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 10일 속초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속초시의 영랑호수윗길(부교) 철거계획에 대하여 분노를 표하며, 철거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논란 종합세트' 대관람차도 뜯긴다…대체 관광자원 고심
부교 뿐 아니라 2022년 개장 후 약 10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은 속초해수욕장 대관람차(속초아이)도 뜯겨나갈 위기에 처해있다.
시는 기존 해수욕장 초입에 있던 행정봉사실을 철거하고 해당 부지에 약 9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대관람차 1대와 4층 규모의 테마파크 1개 동을 만들었다.
그러나 시설 업체선정 과정부터 특혜 의혹이 일었고, 행안부가 특별감찰을 벌이기도 했다.
또 승인 신청 과정에서 편법을 이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고, 대관람차가 들어선 곳은 위락시설이 들어설 수 없는 자연녹지인데다, 대관람차를 오르내리던 탑승장은 공유수면 위에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시는 이밖에도 탑승장에는 2만2900볼트의 특고압 간선설비가 설치돼 있었고, 개장 첫해 운행 중 사고로 인해서 5일간 운행이 정지되는 등 이용객에 대한 안전위협 요인이 있다고 판단해 시설물 전면 해체를 포함한 원상회복 절차에 돌입했다.
문제는 생태계를 파괴하고 불법건축물로 드러난 두 시설물이 관광객들을 속초로 끌어오는 대표 랜드마크가 됐다는 것이다. 시의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다.
민현정 속초시 관광과장은 "해당 시설물 두곳이 모두 철거된다고 해도 관련 절차 등 그 시일이 오래 걸릴 것"이라면서도 "영랑호수윗길이 있는 북부권은 개발 제약 등으로 대체 사업 마련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설치 당시에도 부교를 영구 시설물로 판단하지 않았던 만큼 영랑호 생태보존을 위한 친환경적 사업을 마련해 대체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wgjh6548@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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