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철 의원 “완주·전주 통합은 설득이 우선…완주군민 이해시켜야”

제12대 전주시의회 후반기 행정위원장 최용철 의원 인터뷰

최용철 전주시의회 후반기 행정위원장/뉴스1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 = 제12회 전주시의회 후반기 행정위원장으로 선출된 최용철 의원은 전주시민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시민 복리 증진을 통한 전주시 발전이 임기 내 목표다. 또 그 동안의 의정경험을 바탕으로 기본이 잘 다져진 튼튼한 의회를 만들고 집행부에 대한 감사와 견제 역할도 충실히 이어갈 계획이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최용철 행정위원장을 만나 향후 의정활동과 뜨거운 이슈인 완주·전주 통합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제12대 후반기 행정위원장을 맡았는데, 소감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전주시의회는 민선 8기 전주시의 방대한 정책에 대해 감시와 견제 역할을 수행해야할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다. 시민을 위한 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할 의무가 있다.

모든 행정은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작돼야하며, 행정 과정과 성과에 대한 평가 역시 시민의 목소리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주시의원들도 마찬가지다. 깨끗하고 투명한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의 신뢰를 얻는 의회가 돼야한다. 행정위원장을 맡은 만큼, 언제나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생각이다.

-행정위원회의 역할을 모르는 시민들이 많다. 주요 역할이 무엇인지?

▶행정위원회는 다른 상임위원회의 기본을 바로 잡아줘야 할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예산과 기획, 조직 관리, 주요 정책, 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시민들의 입장을 반영한 의정활동을 해야만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후반기 행정위원회를 강한 위원회, 소통하는 위원회, 합리적 예산 집행과 투명한 재정 관리를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위원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후반기 행정위원회의의 구체적인 운영 방안은?

▶최근 정부가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하며 범정부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에 맞춰 전주시 인구 증가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전주시의 재정 자립도를 위해 재정 건전성을 우선으로 확보할 구상이다. 부당한 예산 집행과 불필요한 사업을 철저히 감시하고, 합리적이며 투명한 예산 운영을 통해 전주시 재정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보다 꼼꼼한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를 위해서 현장 활동을 적극 수행할 계획이며, 상임위원들의 뜻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투표보다는 전원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역할에도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최용철 전주시의회 행정위원장/뉴스1

-최근 완주·전주 통합론이 뜨거워지고 있다. 통합에 대한 생각과 계획?

▶후반기 행정위원회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이 완주·전주 통합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전국이 통합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지방분권을 이루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도시가 돼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통합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완주·전주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해서 뛰어야 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이미 양 지역이 함께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토론회를 열고 있다. 이를 통해 통합이 지역 발전과 주민 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특히 양 지역 주민들의 가지고 잇는 불필요한 오해를 해소할 수 있는 논의의 장 마련에도 노력하고 있다.

특히 청주 등 타지역 사례를 봤을 때 우리가 먼저 나서지 않고 정말 완주 군민들의 마음을 이해시켜야 된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완주군민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많이 설득해야 되는 과정이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 완주군에 혐오 시설이 온다거나 빚이 늘어난다거나 이런 부정적인 말들이 오해를 많이 만들고 있다. 완주 군민들한테 배포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카드 뉴스나, 짧은 영상 등을 만들어 설득해 나가겠다.

무엇보다 완주·전주 통합 움직임이 10년 만에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온 만큼,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전주시의회 주도로 적극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주시민들에게 한 말씀 한다면.

▶전주가 더욱 발전하고,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드린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투명하고 공정한 행정을 추진하는 데 최선을 다해 시민께 더욱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 시민이 주신 소중한 의견은 우리 시의 발전에 큰 힘이 된다. 언제나 행정위원회의 문을 두드려 주시길 부탁드린다. 소통의 장을 만들어 더욱 열린 의회를 만들겠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며, 전주시의회는 여러분과 함께 전주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겠다.

94chu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