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카카오맵에서 초정밀 시내버스 운행정보 제공한다

5㎝ 오차 범위 내 버스 위치정보 1초 단위로 제공

군산 시내버스 운행정보가 카카오맵에서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있다. 2024.8.16/뉴스1

(군산=뉴스1) 김재수 기자 = 군산 시내버스 위치와 운행정보를 모바일에서 실시간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전북 군산시는 15일부터 카카오맵 어플에서 제공하는 초정밀 버스정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초정밀 버스정보는 위성항법시스템(GNSS)을 활용해 카카오맵 앱에서 버스 주행 중 또는 신호 대기상태 등 실시간 운행 위치정보를 5㎝ 오차 범위 내 1초 단위로 갱신해 제공해 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기존 버스정보시스템(BIS)과 달리 지도상에서 실시간 버스의 움직임을 알려줘 회차지를 지나는 버스의 도착시간이 부정확한 문제를 해결하고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리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도입했다.

이용 방법은 모바일에서 '카카오맵' 어플을 내려받은 뒤 카카오맵 첫 화면에서 초정밀 버스 기능을 클릭한 후 '군산'을 선택하면 된다.

정류장 검색 또는 길 찾기에서 상세 경로를 선택하면 버스 이동 경로를 더욱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초정밀 운행 정보 서비스를 통해 시내버스 이용의 편의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버스정보시스템의 시민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 하반기까지 읍면동 지역에 버스정보안내기(BIT)를 8대 추가 설치하고 고장이 잦은 노후 안내기와 LED 단자를 교체해 버스정보시스템의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kjs67@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