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시대 대비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해야"
전발연, 이슈브리핑서 주장 "사업성 분석 필요"
전북발전연구원 새만금지역개발연구부 김상엽 박사는 16일 이슈브리핑을 통해 "향후 전북의 급격한 여건 변화로 급증하는 지역간 통행을 지원하기 위한 대중교통수단이 필요할 것"이라며 "신교통수단 도입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새만금 개발 및 대중국 교류 증가, 새정부의 중추도시권 형성 및 발전 정책, KTX 개통과 세종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한 변화로 지역경제 및 교통여건이 급변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김 박사는 그러면서 신교통수단 도입과 관련, 새만금과 전주 중추도시권을 연결하는 총 연장 130㎞의 노선을 제시했다.
우선 KTX 접근성 향상을 위해 전북도청~익산역 구간을 1단계 구간으로 선정하고, 이후 시급성 등을 고려해 장래에 새만금과 중추도시권의 주요 지점을 4단계로 나눠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수익성이 보장되는 지다.
김 박사가 국토교통부의 '신교통수단 선정가이드라인'를 근거로 분석한 결과 1단계 도입 구간의 경우 운영비 회수는 가능하지만 총사업비 회수는 불가능한 것으로 예측됐다.
따라서 필요한 지원규모를 파악해 지자체 등 도입주체가 부담할 수 있는 범위 내의 신교통수단을 선택해야 한다는 게 김 박사의 주장이다.
이 같은 분석결과는 운임요금, 평균 건설비, 수송분담률 및 이용수요 추정 등 전북의 실질적인 여건이 반영되지 않은 만큼 신교통수단의 도입 타당성을 정확하게 결론짓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덧붙여졌다.
김 박사는 "전북의 신교통수단이 막대한 재정부담과 더불어 잦은 고장으로 시민들의 불편 야기하는 문제 등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전북 실정에 맞는 도입 수단과 시기 및 규모, 그리고 사업성 분석을 통해 도입 가능성을 면밀히 타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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