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대중교통 정기권 국토부 'K-패스' 손 잡는다…최대 53% 환급

연말 용역 결과 나오면 결정

서울 중구 지하철 1호선 서울역에서 한 시민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2023.9.11/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인천=뉴스1) 박소영 기자 = 인천시가 국토부의 ‘K-패스’ 사업에 발맞춰 교통대책을 추진한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와 경기도의 ‘더 경기패스’처럼 인천만의 대중교통 정기권을 만들지는 예산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이다.

9일 인천시에 따르면 서울시로부터 ‘기후동행카드’ 소요 예산 등에 대한 자료를 받아 인천연구원에 연구 용역을 의뢰했다. 결과는 연말에 나올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월 6만5000원으로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내년 하반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예산 401억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했다.

이에 경기도는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기후동행카드’를 발표했다며, 단점을 보완한 ‘더 경기패스’를 시행하겠다며 맞불을 놨다.

‘더 경기패스’는 모든 도민이 전국 어디서나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하든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 주는 사업이다. 대중교통을 월 21차례 이상 사용하면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교통비를 돌려준다.

이를 위한 사업비 263억원을 내년 예산안에 편성했다. ‘더 경기패스’는 국토부의 ‘K-패스’ 사업을 확대한 것으로 국비로 50%를 지원받는다.

‘기후동행카드’에 이어 ‘더 경기패스’까지 등장하자 인천시는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민선 8기에 들어온 이후 3개 시·도 지자체장들이 주기적으로 만나왔는데 사전협의가 전혀 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돈이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의 예상 소요 비용을 최소 연 18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경기도는 ‘더 경기패스’의 예산이 연 800억~900억원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국토부 ‘K-패스’를 활용할 예정이다. ‘K-패스’는 19세 이상 모든 시민이 월 21~60회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일반인과 청년(19~34세), 저소득층에 따라 사용액의 20~53.3%를 환급해 주는 제도다.

인천시는 ‘K-패스’ 관련 예산 90억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했다. 다만 경기도처럼 ‘K-패스’에 다른 혜택을 추가할지 용역 결과를 토대로 결정할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용역 결과가 나오면 결정할 예정이다”며 “기후동행카드와 더 경기패스의 장단점을 세심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imsoyoung@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