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 시범단지 첫 분양 성공 이유 어디있나 했더니

보통의 베드타운적 성향이 강했던 신도시와 달리 많은 아파트 단지 옆으로 새로운 삼성전자 공장의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실제로 동탄신도시에는 버스나 자가용을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 하는 인구도 많지만, 인근에 위치한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 화성사업장을 필두로 협력제조업체 다수가 인접해 있어 인근에 직장이 위치한 자족형 신도시의 모습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정부는 과거 성남시 분당, 고양시 일산, 안양시 평촌 등 서울의 과밀화 억제를 위한 대안으로 서울 근교에 대규모 주거타운을 조성하는 신도시 사업을 진행해 과밀화 억제에 대한 성공을 거뒀다.

하지만, 이러한 1기 신도시들은 서울의 배후주거단지, 즉, 베드타운(Bed Town)의 목적으로 조성이 돼 도시 내 자족성이 부족한 것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1기신도시에 이어 최근 조성중인 2기신도시의 경우에는 대규모 산업단지를 비롯해 테크노밸리와 기업체들이 다양하게 들어설 예정이어서 1기신도시에서 부족한 자족성을 높혀 조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도시는 자연발생적으로 성장한 도시가 아니라 처음부터 계획적, 인공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기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지고, 산업시설을 배후수요로 한 대규모 쇼핑타운, 공원이나 녹지공간 등 쾌적한 주거환경이 장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대규모 업무시설까지 갖춰진다면, 주거지가 갖춰야 할 모든 기능을 다 보유한 완벽한 자족도시가 갖춰지게 된다.

동탄2신도시 주변에는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 화성사업장이 포진돼 있다. 외국계기업으로 3M, Vatech, Volvo 등 핵심기업과 협력제조업체가 인접해 있어 기존의 단순한 베드타운이 아닌 자족신도시로서의 입지적 요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여기에 동탄테크노밸리가 지구 북측에 계획돼 있고, 동탄일반산업단지도 지구 남서쪽에 입지하며, 이 외에도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문화디자인밸리 등이 조성되어 주거단지와 산업단지가 어우러진 진정한 직주근접의 자족적 도시기반이 조성된다.

◇우남건설 ‘동탄역 우남퍼스트빌’동탄2신도시 A15블록에 위치하는 ‘동탄역 우남퍼스트빌’은 지상 19~ 37층 16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442가구로 구성된다.

‘동탄역 우남퍼스트빌’은 동탄2신도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가 단지 앞에 위치하고 복합환승센터(KTX동탄역)와 동탄2신도시 중심상업시설이 바로 옆에 위치해 교통, 생활편의시설, 학교 등 모든 시설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다.

◇호반건설 ‘동탄2신도시 호반베르디움’동탄2신도시 A22블록에 위치하는 ‘동탄2신도시 호반베르디움’은 지하1층 ~ 지상29층 13개동, 전용 84㎡ 총 1002가구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총 사업면적 2400만㎡에 주거와 7개의 특별계획구역으로 개발되는 동탄2신도시에서도 핵심시범단지에 위치하고 광역환승시설(가칭 동탄역)과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워 이용이 편리하다.

◇KCC건설 ‘동탄2신도시 KCC스위첸’동탄2신도시 A27블록에 위치하는 ‘동탄2신도시 KCC스위첸’은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지하2층 ~ 지상29층 7개 동 총 640가구로 구성된다.

동탄2신도시의 핵심도로인 23번, 84번 국도의 이용이 편리하며 단지 남쪽방향에는 무봉산이 북쪽방향에는 근린공원이 동쪽방향에는 치동천이 위치해 3면이 자연환경으로 둘러싸인 쾌적하고 안락한 주변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전 세대를 남향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GS건설 ‘동탄센트럴자이’

동탄2지구 A10블록에 위치하는 ‘동탄 센트럴자이’는 전용면적 72㎡~84㎡로 지상 25층 10개동 총 559가구 규모이다. 광역환승시설(가칭 동탄역) 및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워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며, 부지 남측과 서측으로 치동천과 선납제천이 있어 양호한 외부 전망이 예상된다.

또한, 자이만의 고품격 커뮤니티시설인 자이안센터도 수변 공간을 조망할 수 있도록 단지 전면부에 배치할 예정이다.

◇모아종합건설 ‘동탄2신도시 모아미래도’

동탄2신도시 A25블록에 위치하는 ‘동탄2신도시 모아미래도’는 지하1층 ~ 지상25층, 5개동, 총 460가구로 구성됐다. 커뮤니티시범단지 동측에 인접해 있어 입주 후 커뮤니티시범단지 내의 다양한 상업 및 문화∙편의시설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북측의 천변공원과 동측 무봉산, 남측 연결녹지 등이 가까워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췄다.

ly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