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컨테이너기지 철도 수송 절반으로 '뚝'…파업 피해 '급증'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5일 경기 의왕시 오봉역에 화차들이 정차해 있다. 2024.12.5/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5일 경기 의왕시 오봉역에 화차들이 정차해 있다. 2024.12.5/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의왕=뉴스1) 김기현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총파업 이틀째인 6일 수도권 물류 거점인 경기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ICD) 철도 수송이 평소보다 절반가량 줄었다.

의왕ICD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화물열차 수송 대수는 상행 5대, 하행 5대 등 10대다. 전날 같은 시간 상행 11대, 하행 5대 등 16대에 비해 6대 감소한 수치다.

평소보다 절반 이하로 줄어든 셈이기도 하다. 철도노조 총파업 전날인 지난 4일 상·하행 화물열차 수송 대수는 23대였다.

물동량 역시 4~5일 이틀 새 1306TEU에서 786TEU로 40% 가까이 감소했다. 이날 물동량도 4일과 비교해 50%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을 의미한다. 화물열차 1대는 통상 33량으로, 1량에 2~3TEU를 적재할 수 있다.

한편 철도노조는 전날 오전 9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지난 4일 진행한 코레일과 최종 교섭에서 타협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임금 인상, 성과급 지급, 인력 충원 등 핵심 쟁점에서 양측 입장 차가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철도노조 파업은 지난해 9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철도노조는 전날 서울역(4호선) 12번 출구와 부산역 광장 등에서 출정식을 하고,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한 상황이다.

다만 철도노조는 "사측 입장 변화가 있다면 언제든지 교섭을 재개할 수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은 열차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용 자원을 총 동원 중이다. 또 부사장을 중심으로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해 24시간 비상 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코레일은 평시 대비 운행률을 수도권전철 75%(출근시간대 90% 이상), KTX 67% 등으로 목표로 잡고 열차를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kk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