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우리꽃식물원' 리모델링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이진욱 건축사사무소

화성시청 뉴스1 자료사진

(화성=뉴스1) 이윤희 기자 = 경기 화성시 '우리꽃식물원' 건축 리모델링 설계 공모 심사에서 이진욱 건축사사무소가 당선자로 선정됐다고 23일 화성시가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보타닉가든 화성'의 서부권 중추 시설인 우리꽃식물원의 종합관리동과 사계절 전시 온실(지상 2층) 등 건물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는 지난 7월 1일 공고를 시작으로 8월 30일까지 총 22개 작품 제안을 받았고, 전문가 6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이달 10일 1차 심사에서 5개 우수작을 선정했다. 그리고 이달 19일 최종 심사를 진행했다고 화성시가 전했다.

당선된 설계안은 기존 건축물의 정체성을 고려해 형태와 매스를 유지하면서도 짜임새 있는 공간 구성과 주변 조경 공간과의 조화를 고려한 설계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시는 이달 중 설계 공모 당선업체와 계약을 체결, 내년 3월 설계 용역을 마무리한 뒤 공사에 착수해 오는 2026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당선작을 통해 우리꽃식물원이 서부권을 대표하는 보다 가치 있는 관광자원으로 변화하고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대표 공립 수목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y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