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님표이천’…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선정
이천쌀 식혜·도시락 등 편의점 출시…축구국가대표에 공식 공급
- 김평석 기자
(이천=뉴스1) 김평석 기자 = 경기 이천시는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농축특산물 공동 브랜드(시) 부문에 ‘임금님표이천’이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은 기업경영실적, 브랜드 가치, 고객만족도를 종합평가해 각 산업별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임금님표이천’은 우리나라 최초의 농축특산물 브랜드다. 지난해에는 브랜드 30주년을 맞아 기념식과 함께 농업인에게 희망을 주고, 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자는 취지로 다함께 쌀밥 먹는 날을 의미하는 ‘제1회 쌀밥데이’를 개최했다.
또 대한축구협회와 협찬계약을 맺고 이천쌀을 축구 국가대표 공식 공급 쌀로 지정했다. 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상행 하남방향)’의 명칭을 ‘이천쌀 휴게소’로 바꾸는 등 브랜드 홍보도 다각화하고 있다.
임금님표이천쌀은 해외 수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민선8기 김경희 시장이 취임 이후 미국, 말레이시아에 100톤 가량을 수출했다.
지역농산물·농식품 가공업체와 대기업을 연결해 프리미엄 K-푸드 시장에 지역농산물 마켓팅도 도입했다. 이천쌀전통식혜가 GS25편의점에 출시됐다. 수제맥주 전문업체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와 손잡고 이천쌀을 원료로 한 고급 수제맥주 신상품을 세븐일레븐에 선보였다. 이마트24 편의점은 이천 햅쌀을 사용해 프리미엄 도시락 ‘임금님10찬반상도시락’과 ‘임금님비빔밥’을 내놨고 비알코리아도 이천쌀을 이용한 도넛을 출시했다.
임금님표이천브랜드관리본부는 ㈜에버헬스케어와 임금님표이천 브랜드 사용계약을 체결하고 이천쌀로 만든 ‘이천쌀명품누룽지’와 ‘이천쌀명품컵누룽지’를 출시해 이마트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 판매하고 있다.
ad2000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