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강선, 용인 남사 연장 탄력 붙나…“B/C 0,92로 타당성 확인”
이동·남사 반도체 국가산단·반도체 특화 신도시 연결
용인·광주시, 국토부에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요청키로
- 김평석 기자
(용인·경기광주=뉴스1) 김평석 기자 = 경기 용인특례시는 경강선의 용인 처인구 연장을 위한 최적 노선을 찾는 용역조사에서 일반 복선철도로 추진할 경우 비용대비편익(B/C)이 0.92로 나와 타당성을 확인했다고 22일 밝혔다.
경강선 연장사업은 경기 광주역에서 용인 에버랜드를 지나 처인구 이동·남사읍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747만㎡·226만평)과 이동읍 반도체특화 신도시(227만㎡·69만평)를 연결(37.97km)하는 철도로 ‘반도체 국가철도’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용인시는 설명했다.
새로운 철도노선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선 B/C가 최소 0.7 이상이어야 하는데, 경강선 연장노선은 이같은 정부 기준을 크게 상회할 정도로 적격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용인시는 그동안 광주시와 공동으로 광주 삼동역에서 경강선을 분기해 용인 남사까지 39.54km를 잇는 노선과 광주역에서 분기하는 노선에 대한 용역을 진행해 왔다.
용역 결과 삼동역에서 연장하는 노선(B/C 0.84)에 비해 경기 광주역 분기안(B/C 0.92)이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용인시와 광주시는 분기점을 광주역으로 하기로 합의했다.
시는 사업 타당성이 확인된 만큼 경강선 연장 노선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일반철도 신규 사업에 반영해 줄 것을 광주시와 공동으로 요청하기로 하고,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보낼 건의문을 작성했다.
이상일 용인시장과 방세환 광주시장은 22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공동 건의문에 함께 서명했다.
두 시장은 건의문을 통해 “용인·광주 150만 시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경강선 연장 일반철도’ 구축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또 “경강선 연장 철도는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반도체특화 신도시, 경기광주역세권 개발사업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노선”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과 방 시장은 “경강선 연장은 국가철도망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지역 간 균형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사업”이라며 “국가정책 사업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보완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노선”이라고 덧붙였다.
경강선이 용인 처인구 남사읍까지 연장되면 화성시 동탄에서 청주국제공항까지 건설될 계획인 수도권내륙선과 연계할 수 있게 된다. 또 승객들이 판교역으로 가서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고 향후 월곶·판교선을 통해 인천까지도 갈 수 있게 된다. 경기광주역에선 수서·광주선, 성남역에서 GTX A 노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경강선의 용인 연장은 철도망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핵심축이 될 것이라는 게 용인시의 분석이다.
이상일 시장은 지난 15일 성균관대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3차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도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에게 경강선 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당시 이시장은 박 수석에게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신규사업으로 반영해 달라고 요청하는 자료를 전달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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