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 '동시다발 산불' 위기경보 '경계'…대전·충남 '심각'(종합)

충남 금산서 발생한 산불 인근 대전 서구 장태산 방향으로 확산 중

2일 오후 3시를 기해 충남 금산군 복수면 지량리 일원 산불에 대해 '산불 1단계'가 발령됐다.

(전국=뉴스1) 배수아 박찬수 신관호 기자 =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로 전국 곳곳에서 산불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충남·대전 지역의 산불 피해가 심각하다. 산림청 등은 산불 재난 국가위기경보를 '경계' 단계로 발령했다.

산림청은 2일 오후 3시를 기해 충남 금산군 복수면 지량리 일원 산불에 대해 '산불 1단계'를 발령했다. 이날 낮 12시19분 금산에서 발생한 산불이 인접한 대전 서구 장태산 방향으로 확산하고 있는 상황이다.

산림당국은 헬기 5대(산림청 3, 지자체 2), 진화장비 8대(지휘차 1, 진화차 2, 소방차 5), 대원 84명(산불예방진화대 44, 공무원 20, 소방 20)을 투입, 진화하고 있다.

이번 산불로 지금까지 인명과 시설피해는 없으나 산불 현장 인근 요양원 입소자 37명이 대피했다.

현장에는 지속적으로 바람(평균풍속 초속6m,순간풍속 초속 13m )이 불고 있어 진화에 애를 먹고 있다. 산불의 화선과 산불영향구역은 파악 중에 있다.

산불 1단계 적용기준은 예상피해 10~30ha 이상, 평균풍속 2~4m/s이상, 예상진화 3~8시간 이상일 때이다.

대전 서구 산직동 434-4(마을회관)에는 산불현장대책본부가 마련됐다.

이날 12시18분쯤 대전 서구 산직동 일원에서도 산불이 나 소방은 산불비상발령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진화 작업 중이다. 소방은 1시쯤 소방청 동원령 1호를 발령했다. 소방청 동원령 1호 발령에 따라 경기 소방에서 펌프 9대와 탱크 7대 등 16대를 동원하는 등 인근 시도본부는 소방력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대전 서구 기성중학교로 집결하고 있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3분 발생한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중리 일원에서 불이 나 산림당국이 진화 중이다. 산림청은 이날 오후 3시 기준 산불 3단계를 발령, 초대형헬기를 포함한 산불진화헬기 17대와 산불진화장비 11대, 산불진화인력 764명을 투입해 총력 진화하고 있다.

이 불로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인근 민가 2채와 시설 등 14채가 소실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근 마을주민 100여명은 대피를 완료했다.

산림당국은 현재 초속 5~11m의 강한 동풍의 영향으로 불이 빠르게 번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오후 6시부터 9시에는 초속 5~10m의 동남풍으로 바람의 방향이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산불영향구역은 300ha, 화선은 8.5km까지 늘어난 상태다.

남성현 산림청장이 2일 충남 금산 산불 현장을 찾아 산불진화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2023.4.2/뉴스1

강원 지역의 경우 이날 3시24분쯤에는 강원 철원군 동송읍 오지리에서 산불이 발생했다.

앞서 이날 오후 2시55분쯤 강원 원주시 지정면 안창리에서 산불이 발생해 진화작업이 진행 중이다. 소방은 이날 현장에 70여 명의 인력을 투입했으며, 육군 제 36보병사단에 지원을 요청했다. 또 헬기 등 여러 장비도 동원하고 있다.

경기 지역 이날 남양주와 양평 등에서 산불이 발생했다.

이날 오전 11시 52분쯤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일원에서 산불이 발생했다. 경기 소방은 임차헬기 1대 등을 동원해 현재 진화 중으로, 경기도 산불상황실에 임차헬기 2대를 추가로 투입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이날 오전 11시쯤 경기 양평군 망미리 일원에서도 산불이 발생해 진화 중이다. 소방은 지휘차 1대, 펌프차 5대 등을 투입해 진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임차 헬기 2대, 산림청 2대, 경기소방 1대 등 모두 5대의 헬기가 투입됐다.

경기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현재 전국적인 산불 화재로 경기 소방은 도내 여러 산불 진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타지역에서 급속히 확산하는 산불에 따라 이날 하루 대전에 16대와 충남에 10대 등 지원했다"고 밝혔다.

한편 남성현 산림청장은 이날 중앙산림재난상황실을 찾아 서울 인왕산, 충남 홍성 등 주요 산불현장의 진화상황을 점검했다.이어 충남 금산 산불 현장을 찾아 산불진화상황을 점검했다.

sualuv@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