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케이블카', 전남 구례 설치 유력
환경부 경제성 평가 1위…영암 월출산은 사업성 낮아
지리산 노고단 운해/사진제공=구례군© News1
</figure>영·호남 4개 자치단체가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에 전남 구례군이 선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8일 전남도에 따르면 환경부가 최근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한 전남 구례, 전북 남원, 경남 함양과 산청 등 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경제성'을 평가한 결과 구례군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에 의해 이뤄진 비용대비 편익(B/C) 분석 결과 구례가 1.03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남원이 0.89를 기록했으며 산청은 0.70, 함양은 0.56으로 나타난 것이다. B/C 분석은 1.0을 넘어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환경부는 경제성을 비롯해 환경성·공익성·기술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6월 말께 최종 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 중 환경성·공익성·기술성 등은 지자체 제출 서류 등을 토대로 평가하는 만큼 경제성이 가장 높은 구례군이 최종 케이블카 설치 지역으로 낙점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남도의 분석이다.
구례군이 구상하고 있는 지리산 케이블카는 지리산 온천지구에서 노고단 인근 KBS 중계소 하단부를 잇는 4.3㎞ 구간으로, 지리산 능선을 따라 노고단에 이르는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사업비는 320억원에 달한다.
구례군은 케이블카 설치가 확정되면 기존 탐방로와 성삼재 주차장을 폐쇄하고 국립공원 내 심원마을 이주 등을 통해 9만3000㎡의 생태계를 복원할 예정이다.
특히 지리산을 관통하는 지방도 861호선인 관광용 도로 노선은 폐쇄된다. 1988년 개통된 이 도로는 지리산 훼손은 물론 연간 40만대 차량이 통행하면서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으며 대형 교통사고가 잦아 '죽음의 도로'로 불려왔다. 구례군은 이처럼 이미 훼손됐거나 훼손되는 환경을 복원하는 방향으로 케이블카를 설치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지역 환경단체는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로 생태 환경 파괴는 물론 천혜의 자연경관 훼손이 우려된다"며 지리산 성삼재에서 1인 시위를 펼치는 등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지리산과는 별도로 전남 영암군이 신청한 영암 월출산 케이블카 설치 사업은 성사되기 힘들 전망이다. 이번 경제성 조사에서 B/C가 0.92로 나온데다 신청지역 가운데 국립공원 면적이 가장 작기 때문이다.
한편 환경부는 지리산 등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설치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케이블카 설치를 신청한 지리산권의 구례·남원·산청·함양, 영암 월출산을 비롯해 양양 설악산, 사천 한려해상 등 7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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