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박홍률 목포시장 "전략산업 선점으로 밝은 미래 만들 것"

박홍률 전남 목포시장.2024.12.30/뉴스1
박홍률 전남 목포시장.2024.12.30/뉴스1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새로운 목포의 힘찬 비상이 시작될 202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을사년(乙巳年) 푸른 뱀의 해에는 지혜를 발휘해 모든 일이 잘 해결되고,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살림살이가 한결 나아지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올해는 그동안 쌓아온 성과를 바탕으로 시정목표를 완숙의 단계로 구체화해 목포의 재도약을 위해 더욱 정진하겠습니다.

미래 전략산업 선점과 주력산업 고도화를 통해 목포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앵커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겠습니다.

1760억 원 규모의 총 5개의 정부 연구개발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습니다. 올해 준공 예정인 남항 친환경선박 교육연구지구는 세계적인 수준을 갖춘 연구집적화 단지로 조성하고 기업, 연구소 유치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중소형 선박 고속엔진 수리지원 사업을 통해 수리조선 발전을 가속화하겠습니다.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 소멸 위기 해결에 힘을 쏟겠습니다. 목포와 신안 통합에 더욱 집중하겠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통합 발행 등 상생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미래 인재 양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과 목포고‧목포여고 통합이전을 옥암지구로 추진해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글로컬대학30으로 선정된 목포대와 함께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세라믹산단 일부용지를 청년에게 분양가의 1%대로 임대함으로써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습니다.

전국 1위 수산식품산업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수산식품수출단지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해 목포의 김산업과 어묵산업을 전략적으로 키워나가겠습니다.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를 연구개발 거점으로 육성하고, 국제 마른김 거래소 개장 등 김산업 관련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특화어묵 개발과 목포어묵 브랜드화를 추진해 지역의 확실한 소득기반으로 만들겠습니다.

체류형 관광도시를 조성해 1000만 관광객 돌파 시대를 열어나가겠습니다. 해상케이블카와 연계한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늘려 가겠습니다. 관광숙박시설을 확충하고, 대규모 행사가 가능한 컨벤션 시설을 갖춘 최고급 호텔을 건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대규모 메가이벤트를 차질없이 준비하겠습니다.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를 풍성하게 개최해 맛의 수도 목포를 알리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아시아육상투척경기대회 등 전국 규모의 스포츠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한국-대만 관광교류회의를 개최해 외국인 관광객을 대거 유치하겠습니다.

시민이 편리한 도시환경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국비 490억 원이 투입돼 조성중인 목포 노후역사 신축사업은 올해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6년부터 본격 착공해 2028년 완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친환경 자율주행 전기버스와 스마트 업사이클링 도입을 골자로 한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상반기에 착공되도록 하겠습니다.

서산온금지구 재개발 사업과 원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도시재생과 지역균형 발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안전 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임성지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신속히 추진해 재난에 대비하고,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을 완비하겠습니다. 새롭게 어르신 건강효도비를 지원해 어르신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는데 힘을 보태겠습니다.

하루빨리 국립의대와 대학병원이 목포에 건립될 수 있도록 국립목포대, 목포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꼼꼼하게 준비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2025년 을사년에는 초심불망(初心不忘)의 자세로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 여러분이 체감하는 청년이 찾는 큰 목포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뛰겠습니다.

을사년(乙巳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