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정기명 여수시장 "민생경제 회복·취약계층 지원 총력"
사랑하고 존경하는 여수시민 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러운 2,500여 공직자 여러분!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뜻하는 모든 일 이루시길 진심으로 기원하며,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남해안 거점도시 미항 여수'라는 목표 실현을 위하여 시민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더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민생 안정에 힘쓰겠습니다.
엄중한 시국이 정상화될 때까지 민생 대책반을 운영하며, 민생경제 회복과 취약계층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올해 연초부터 100억 원 규모의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 15% 특별할인을 시작으로, 지난해보다 발행 규모를 확대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연말, 정부에서 석유화학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여수산단의 위기 극복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산업위기 선제대응 지역으로 지정되도록 적극 건의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행사 기간이 2개월로 늘어난 만큼 당초보다 428억 원이 증액된 676억 원의 사업비로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세 번째, K-관광의 거점, 글로벌 해양관광 휴양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여정도 힘차게 이어가겠습니다.
국제전시컨벤션센터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실시하여 여수해만을 중심으로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을 추진하고, 광양만에는 여수~광양 수소 배관망을 2029년까지 구축하여 대한민국 청정 수소 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꿈이 실현되고 살고 싶은 청년도시, 여수의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1세부터 18세까지 연차적으로 출생수당 지급을 시작하고, 신혼부부, 다자녀가정 보금자리 지원사업과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작년 17호를 시작으로 추진한 여수형 청년임대주택을 올해에는 25호를 제공하며, 2028년까지 총 200호를 공급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촘촘한 복지 정책 실현으로 시민의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동백노인복지관으로 명명된 원도심권 노인복지관 설립을 연내에 마무리하고, 은둔형 외톨이 지원과 고독사 예방 관리를 통해 모든 시민이 따뜻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우리 지역 특성에 맞는 과제를 발굴하고, 우두 보건지소 신축으로 건강친화적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여수시민 여러분!
2025년에도 시민이 행복한 미래를 향해 더욱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바랍니다.
kd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