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매니페스토 공약이행평가 최우수등급

목표달성·주민소통 높은 점수…웹소통·일치도 합격점

강기정 광주시장이 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5월중 정례조회에 참석해 5‧18통합조례 공포선언과 오월정신계승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광주시 제공)2024.5.2/뉴스1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광주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2024 민선 8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과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2월부터 전국 시도 단체장 공약을 대상으로 2023년 12월말 기준 △공약 이행 완료(100점) △2023년 목표 달성(100점) △주민소통(100점) △웹소통(Pass/Fail) △일치도(Pass/Fail) 등 5개 분야를 평가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의 민선 8기 공약사업은 2023년 공약 목표달성도와 주민소통분야에서 SA등급을 획득하는 등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웹소통과 일치도 분야에서는 합격점을 받았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광역지자체는 광주시를 비롯해 서울, 부산, 경기, 전남, 경북, 경남, 충남, 제주 등 9곳이다.

광주시는 공약 이행을 위해 해마다 공약관리 실천계획을 수립해 공약사업을 관리·추진하고 있다.

특히 광주시는 △미래모빌리티 특화산단 조성 추진 △광주다움 돌봄체계 구축 △농민수당 지급 △빅데이터 분석·활용센터 구축 △도시경관차원의 조화롭고 매력적인 스카이라인 관리 등 민선 8기 공약을 실천계획대로 추진, 2023년 목표달성도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민소통 분야에서는 광주시가 지난해 4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 설문, 현장 투표, 지역사회리더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광주를 빛낸 스타정책'을 발표하는 등 주민 참여를 강화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시장 공약 누리집에 공약 관리 절차, 공약관리과정, 공약지도 등을 전면 배치해 공약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했고 '시민광장 광주온', '시민소통플랫폼 바로응답' 등 온라인 소통 채널과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메뉴 신설을 통해 주민 참여를 강화했다.

정책환경 변화에 따른 공약내용 변경이 필요한 경우 공약 내용을 임의 변경하지 않고 일반시민 50여 명으로 구성된 '공약평가 시민배심원단'의 엄격한 심의를 통해 변경하는 등 시민 참여에 의한 민주적 절차에 따른 점도 호평을 받았다.

강기정 시장은 "2024년 민선 8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등급을 받은 것은 시민과 약속을 성실히 지키기 위해 광주시가 지속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공약을 차질 없이 이행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광주시의 손에 잡히는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nofatejb@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