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IT기반 감사시스템 구축…부적절한 부패징후 사전 포착

한국전력공사 나주 본사.(한전 제공)2020.7.1/뉴스1 ⓒ News1
한국전력공사 나주 본사.(한전 제공)2020.7.1/뉴스1 ⓒ News1

(나주=뉴스1) 박영래 기자 = 한국전력공사가 최신 IT기술을 적용한 감사시스템을 구축했다.

한전 감사실은 머신러닝, 텍스트마이닝 등을 접목한 8개의 IT기반 감사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적인 활용에 돌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최신 AI기법을 적용해 개발한 IT기반 감사시스템은 업무자료 자동분석을 통해 이상징후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했다.

사전 설정된 시나리오를 통해 부패 이상징후를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는 '부패방지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일상감사 누락여부의 자동 점검이 가능한 '일상감사 이행실태 점검 시스템' 등 총 8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어 감사업무뿐 아니라 실무부서의 업무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앞서 한전 감사실은 디지털 감사역량 강화를 위해 자체 IT 감사인력을 감사실 현원의 10% 수준인 7명까지 확충해 왔다.

전영상 한전 상임감사위원은 "자체 IT역량의 확보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과학적인 사전감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시스템을 더욱 확대 발전시켜 공공분야 감사업무의 선진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yr2003@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