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보연 '2024 전국 ASTI 리더스 포럼' 성료

국내 최대 산·학·연·정 교류형 네트워크 과학기술정보협의회

2024 전국 ASTI 리더스 포럼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과기정보연 제공)/뉴스1

(대전=뉴스1) 김태진 기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4일 대전 ICC호텔에서 ‘ASTI 디지털 혁신성장 파트너 KISTI’를 주제로 ‘2024 전국 ASTI 리더스 포럼’을 개최했다.

국내 최대 산·학·연·정 교류형 네트워크인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는 2009년 공식 창립한 이래 9000여 개 산업계와 1만4000여 명의 회원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과학 기술 분야 협의체다.

ASTI는 기술적 전략과 데이터인프라를 가진 KISTI와 함께 기존 기업혁신 성장지원 체제만이 아닌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네트워크로서도 거듭 발전하고 있다.

이날 포럼은 패밀리기업 지원 및 지식연구회 운영을 통한 KISTI-ASTI 협력 성과를 공유하고 기술산업화 서비스 전략 마련과 글로벌 진출 방안을 논의했다.

형기우 전국 ASTI 회장은 “현재 산업계의 상황은 앞을 예단하기 어려운 암중모색의 시기지만 지난 15년간 ASTI와 KISTI는 변화에 대응하는 협력 주체로서 언제나 함께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내외적 위기를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식 KISTI 원장이 2024 전국 ASTI 리더스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과기정보연 제공)/뉴스1

이식 KISTI 원장은 “정부가 발표한 ‘연구개발(R&D) 혁신 방안’과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본격 논의되고 있는 ‘기술산업화’의 주역은 바로 ASTI 회원사 분들”이라며 “앞으로도 KISTI는 ASTI와 함께 지역 과학 기술 산업 혁신의 촉매제 역할을 함께 하고 비즈니스 트랜스레이터로서 역할을 강화해 수행하려 한다”고 밝혔다.

KISTI는 2021년부터 기존 ASTI를 디지털 전환(DX)-ASTI로 재정비하면서 기업의 디지털 혁신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memory4444444@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