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주력 헬기 카모프 29대…2027년까지 절반 가동 중단 우려

[국감브리핑]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부품 수급 어려워
서천호 "해외 헬기 임차 예비비 실제 집행률은 69.2%에 그쳐"

카모프 물 투하 모습(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산림청의 주력 산불진화헬기인 러시아산 카모프 헬기(KA-32) 중 2027년까지 15대(51.7%)가 가동 중단될 위기에 처해 있다.

1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서천호 국회의원(국민의힘)이 산림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카모프 헬기 가동중단 여파로 헬기 가동률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2023년 기준 산림청이 보유한 전체 헬기 가동률은 71.1%에 불과한 상황이다. 가동중단 주요 원인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헬기 부품을 수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국산부품으로 대체하기에는 제조국별 기술표준이 상이해 국산부품과 호환이 안 되고, 비인가 부품은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는 상황이다.

산림청은 헬기 가동 중단에 대비해 해외 산불진화헬기 임차를 위한 예비비를 배정받았으나, 실제 집행률은 69.2%에 그쳤다.

계획 대비 집행 간에 차이가 크게 발생한 산불출동 비행시간을 살펴보면 산림청은 헬기 1대당(대형헬기 5대, 중형헬기 2대) 150시간을 계획했으나 실제는 대형 평균 17시간 52분, 중형 평균 17시간 21분으로, 당초 계획 대비 11.7% 수준에 불과했다.

최근 5년간 봄철산불조심기간(2월 1일~5월 15일) 중 대형·중형헬기의 산불출동 건수 및 비행시간에 따라 비행시간을 적용하면 헬기 1대 당 54시간으로 추산되지만, 산림청이 150시간으로 과다계상한 것이다.

서 의원은 "산림청의 헬기 관리 부실이 심각한 수준"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산불 진화 능력이 저하될 수 있는 만큼, 산림청은 국산 헬기를 도입하는 등 즉각적인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카모프 헬기는 1990년대 한국이 러시아에게 제공한 경협차관(14억 7000만 달러)의 현물상환 일환으로 1995~2006년에 걸쳐 국내에 24대 도입됐다.

pcs420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