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 태국 대형 전력시험소 설비 구축 지원

태국전력청과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김남균 한국전기연구원장(왼쪽)과 태국전력청장 직무대행이 26일 경남 창원시에 있는 전기연구원 본원에서 전력기기 시험인증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한국전기연구원 제공)

(창원=뉴스1) 강정태 기자 = 한국전기연구원은 태국전력청과 태국 내 대형 시험소 설비 구축 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전기연구원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앞으로 태국 내 고전압·대전력 시험설비를 개선하거나 구축하는 다양한 엔지니어링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태국 전력 사용량의 33%를 생산·공급하는 태국전력청이 아시아에서 독보적인 전력기기 시험인증 역량을 보유한 전기연구원에 협력을 요청하면서 이뤄지게 됐다. 태국전력청장 직무대행이 직접 창원 본원에 방문해 협약을 맺었다.

전기연구원은 태국전력청과 시험소 관련 구매발주부터 유지보수 과정까지 이르는 다양한 직원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도 체결할 계획이다.

김남균 전기연구원 원장은 “이번 협약 체결은 우리 연구원이 공신력 있는 국제 시험 성적서를 발행하는 수준을 넘어 시험인증 ‘기술력’과 ‘전문인력’을 수출하는 단계까지 이르렀음을 의미한다”며 “전 세계 전력기기 관련자들이 우리 연구원 로고만 봐도 제품을 인정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기관 인지도와 역량을 꾸준히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jz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