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보행약자 특별교통수단 확대와 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라"
부산시민사회단체, 보행자의 날 맞아 촉구
- 조아서 기자
(부산=뉴스1) 조아서 기자 = 11월 11일 보행자의 날을 맞이해 부산시민사회단체가 부산시에 보행약자 이동권 개선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부산뇌병변복지관, 부산뇌성마비부모회, 부산참여연대 등 8개 단체는 8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권은 자기 결정적인 삶의 영위와 사회참여를 위한 핵심적인 기본권으로 보행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 수송체계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가 최근 추진한 '부산지역 저상버스 및 두리발 관련 실태조사'에 따르면 부산시 장애인콜택시 두리발은 187대로,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170명당 1대 꼴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에서 정한 150명당 1대, 즉 법정대수 211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치이다.
저상버스 보급률 역시 785대(31.2%)로 전국 평균인 34%보다 낮은 수준이며, 저상버스 도입 예외 노선 역시 21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보행약자 이동권 개선 시민추진단'이 지난 10월 특별교통수단 현장 점검을 실시한 결과 두리발 이용자 중 67.6%, 저상버스 이용자 중 81%가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단체는 "출퇴근 시간이나 특정 지역은 두리발 배차시간이 1시간 이상 걸리는 곳도 있었다"면서 "두리발 요금제 역시 서울, 경기를 비롯한 6대 광역시 중 가장 높은 요금을 부과하고 있어 요금제 개선도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또 "저상버스의 경우 리프트 고장으로 휠체어 탑승이 불가하거나 협소한 버스정류소, 보도폭이 좁은 BRT 구간으로 인해 접근조차 어려운 경우도 있다"며 "누구나 자유롭게 눈치 보지 않고 저상버스를 탈 수 있는 제도 마련과 의식 개선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단체는 △특별교통수단 두리발의 증차와 요금제도 개선 △두리발 앱 시스템 도입 △버스노선별 저상버스 대수 확대 △저상버스 주기적 점검 및 기사 교육 △버스 정류소 앞 보행권 보장 등 5가지 요구안을 발표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저상버스가 유아차 이용자, 휠체어 장애인 등 보행약자를 위한 대중교통이라는 인식을 확대하기 위해 버스 내 안내 방송과 버스기사 인식 개선 교육 등을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행자의 날은 2010년 국토교통부가 보행 교통 개선의 중요성에 대한 범국민적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법정기념일로 지정했으며, 사람의 두 다리를 연상시키는 11월 11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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