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재호 의원 "엑스포 유치에 필요한 가교 역할 하겠다"

"엑스포·오륙도 트램 등 지역 발전 이끌 것"
지방소멸 시대…행정·정치 권력 변화 필요

편집자주 ...민선 8기가 출범한지 6개월이 지났다. 각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구의 발전을 위해 달려온 자치단체장과 지역국회의원, 정당 지역위원장, 교육감, 의회의장 등을 만나 2022년을 뒤돌아 보고 2023년 새해 설계를 들어본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박재호 의원실 제공)

(부산=뉴스1) 박채오 기자 = 2023년은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가 결정되는 중요한 해이다. 정부뿐 아니라 국회, 부산시에서도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국회 차원에서도 엑스포 유치 특위를 가동하고 있다. 최근 특위 위원장으로 임명된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10일 “부산을 위한 일에는 여·야가 따로 없고, 정치적 이념은 없다. 부산 시민은 물론 국민 전체를 하나로 묶는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예정지에 지역구인 남구 우암동 해양산업클러스터가 포함돼 있는 점도 박 의원이 엑스포 유치에 힘을 쏟는 이유다. 박 의원은 “엑스포가 유치된다면 우암동 항만지구가 부산을 상징하는 곳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지방소멸 시대에 부산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행정권력과 정치권력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산의 모든 시정을 인구 감소와 젊은 일자리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며 “부산이 조금이라도 더 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두려움 없이 해나갈 수 있는 뚝심있는 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다양한 정치세력이 입문할 수 있도록 중대선거구 등 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민주주의의 정립이 지역 발전을 이끌 수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박 의원과의 일문일답.

-국회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특위 위원장이 됐다. 야당의원이 국가의 주요 국정과제를 지원하는 특위 위원장이 된 것이 이색적인데, 특위 운영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부산을 위한 일에 여야는 없어야 하고, 진보나 보수와 같은 이념도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야당 국회의원이기는 하지만, 2030 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해 부산 시민은 물론이고, 국민 전체를 하나로 묶는 가교 역할도 할 수 있다. 또 엑스포 유치와 준비가 부산시만의 과제가 아니고, 정부 거의 모든 부처와 관련이 있다. 각종 예산 확보에서 다수당인 민주당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예정지에 남구 우암동 해양산업클러스터도 포함돼 있다. 해양산업클러스터와 2030엑스포가 남구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듯하다.

▶우암동, 감만동 지역은 제가 세 번 연속 낙선할 때부터 마음의 고향 같은 곳이다. 한 때는 붐비던 항만 주변지역이었지만 언제부터인지 쇠락만 거듭하는 부산의 상징과도 같던 지역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낙후 항만 시설에 산업단지와 같이 생산시설로 개발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우암부두를 해양산업클러스터로 지정받게 만들었고, 관련 예산을 확보했다. 우암부두까지 엑스포 행사 부지이기 때문에 이 시설들은 엑스포 개최 때 행사용으로 일부 사용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우암동 항만지역은 부산의 쇠락을 상징하는 곳이었다면, 해양산업클러스터와 2030 엑스포를 거치면 다시 부흥하는 부산의 상징이 될 것이다.

-산업은행 부산 이전이 지역에서는 큰 이슈다. 국회 정무위원이기도 하고, 산업은행 이전 예정지 국회의원이기도 하다. 현재 상황은 어떻고, 앞으로의 과제가 있다면.

▶현 정부와 여당이 좀 많이 한가한 생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산업은행 부산이전이 대통령 공약이라면 단순한 선언이 아닌 우선 여당부터 하나의 목소리, 단일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부산지역 국회의원 몇 명만 산업은행을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고 해서 국회가 법 개정에 나선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공공기관의 부산이전 사업인 만큼 여당이 당론 수준으로 법안 개정에 나서야 한다. 그 이후에 다른 지역 야당 의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공공기관 이전 안을 함께 가지고 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역에서는 ‘희망’을 이야기 하지만 현실은 ‘지방소멸’을 우려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앞으로의 생존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야 한다고 보는가.

▶부산의 모든 시정을 인구 감소와 젊은 일자리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 부산이 조금이라도 더 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두려움 없이 해나갈 수 있는 뚝심있는 시정이 필요하다. 모든 정책에는 양면이 있을 수밖에 없다. 지금은 부산의 미래를 선택하는 때가 아니라, 무조건 도전해야 하는 위기상황이다.

-지역주의로 대변되는 ‘지방 정치권력’의 변화도 필요해 보인다.

▶부산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치세력이 공존하는 사회가 상당기간 유지돼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중대선거구제도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고 토론과 협의가 이뤄지는 ‘민주주의’가 정립돼야 부산이 발전할 수 있다.

-대한민국 최초 트램을 목표로 진행 중이던 ‘오륙도선 트램’이 예산 증가로 큰 위기에 처해있었는데 올해 관련 예산을 확보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오륙도선 트램 실증사업은 일반적인 도시철도망 사업이 아니라 대한민국 최초로 트램을 적용시키는 국가 연구개발 사업이다. 그런데 오륙도선 트램 사업이 기본 및 실시 설계 과정에서 예산이 480억에서 두 배 정도인 906억원으로 증가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사업 주체인 부산시가 주체적으로 예산 대책을 마련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산 마련에 소극적이었다. 그래서 부산시, 국토부와 오륙도선 실증구간 1.9km를 1km로 줄이고, 나머지 0.9km는 도시철도망 사업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하고 작년 예산 편성 과정에서 예산확보에 주력했다. 2023년 예산에 17억4000만원이 배정된 의미는 오륙도선에 국토부의 도시철도망 예산이 처음으로 투입된다는 것이다. 국토부 도시철도 예산은 국가가 60%, 지역이 40%를 부담한다. 올해 예산이 국가예산 투입의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다.

-오륙도선 트램이 부산에 어떤 혜택이 있는지, 또 국가적으로 왜 중요한지 아직 제대로 이해하는 분들이 적은 것 같다.

▶지금 전국 모든 지자체의 도시철도망에 트램 건립을 준비하고 있다. 트램은 건설비용이 적고, 친환경 교통수단이기 때문이다. 부산 남구가 성남, 대전, 서울 등의 유력한 도시를 제치고 실증사업 대상지가 된 이유는 다른 지역과 다르게 한국의 다양한 교통환경을 경험하기 좋은 환경이었기 때문이다. 한국형 트램 운행 시스템을 만드는데 오륙도선이 큰 역할을 해야 한다. 오륙도선 실증사업이 성공해야 대한민국의 트램 도입에서 직면할 다양한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 특히 오륙도선이 성공하면 대한민국 최초 트램 시스템을 경험하기 위해 세계에서 부산을 찾을 것이다. 전 구간 배터리 탑재형 무가선 저상트램의 상용화의 대표도시가 되는 것이다. 2030월드 엑스포 유치 및 성공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heg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