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이 의심되는데…내 몸의 활력스위치, 어떻게 켜야 할까요
[신간] 효과 빠른 번아웃 처방
- 김지영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지영 디자이너 = 집중력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질 때, 가라앉은 텐션을 끌어올려야 할 때, 풀리지 않는 피로에 모든 것이 귀찮아 스트레스를 받을 때 누구나 한 번쯤 ‘번아웃’을 의심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번아웃의 기준을 하나씩 따져보면 ‘진짜’ 번아웃인 경우는 좀처럼 없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사회심리학·생리 심리학 실험 등을 융합한 연구를 하는 연구자로, 저자의 주요 연구 분야에서 나아가 연관 있는 분야까지 확장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자문하고 근거를 얻어서 번아웃에 빠지지 않게 하는 과학적 방법 38가지를 소개한다. 몸을 움직여서 해야 할 일을 해내게끔 변화를 이끄는 우리 몸의 ‘활력 스위치’를 켜는 방법, 올바른 자세와 표정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 일할 때 효율과 의욕을 높이는 11가지 기술, 번아웃에 빠지지 않기 위해 하면 안되는 것, 마음을 평온하게 정돈하는 방법 8가지, 높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하루 습관 등이 있다.
하버드대, 도쿄대, NASA 등 세계적인 연구기관이 실험을 통해 검증한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인간의 몸과 뇌,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책에서 소개한 실천법을 일상에 가볍게 적용해 보면 어려운 문제처럼 느껴지던 걱정들을 대단한 노력 없이 해방할 수 있고, 몸과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현재 번아웃이 의심된다면 '가짜' 번아웃이 '진짜' 번아웃이 되지 않도록 어긋난 일상의 균형을 되찾을 수 있는 처방전과 같은 이 책을 추천한다.
△ 홋타 슈고 글/ 김양희 번역/ 동양북스/ 1만6800원
jjjio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