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 "귀성·귀경길, AI가 추천하는 플레이리스트 어때요"

'조인트 임베딩 아키텍처'가 텍스트에 맞춰 플리 생성

(드림어스컴퍼니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060570)의 음악플랫폼 플로(FLO)가 인공지능(AI)이 만든 추석 연휴 맞이 플레이리스트를 12일부터 일주일간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

플로는 해외 팝부터 싸이월드 감성의 가요, 인디, 트로트 등 8000만곡 음원을 바탕으로 세대를 넘어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리로 준비했다.

귀성·귀경, 여행, 드라이브 등 각자의 방식으로 황금연휴를 보내는 이용자들을 위해 준비한 해당 플리는 누구나 친숙하게 따라 부르며 즐길 수 있다.

특히 플로는 자체 개발한 오디오와 텍스트를 동시에 학습하는 '조인트 임베딩 아키텍처'를 통해 자연어 검색으로 AI가 텍스트에 맞는 플리를 생성한다.

예를 들어 '엄마 아빠랑 드라이브하며 듣기 좋은 2000년대 해외 팝 들려줘'와 같은 자연어로 검색하면 해당 텍스트에 맞는 플리를 AI가 만들어준다.

아바(ABBA), 스팅(Sting), 퀸(Queen),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 등 글로벌 레전드 아티스트들의 곡을 담은 이 플리는 시대를 초월한 명곡들로 구성됐다.

또 이 플리에는 80년대 프랑스 영화 '라붐'의 'Reality', 90년대 영국 영화 '노팅힐'의 'She', 2011년 한국 영화 '써니'로 다시 주목받은 'Sunny' 등 영화 OST로 큰 인기를 끌었던 팝송들도 포함됐다.

플로는 추억의 팝송뿐만 아니라 추억의 가요 플리도 준비했다. 또 잔잔하고 감성 가득한 인디 음악으로 구성된 플리도 공개한다.

이 외에도 교통체증 날려줄 속이 뻥 뚫리는 노래, 온가족이 함께 봤던 추억의 드라마 OST, 명절엔? 전 세대를 아우를 트로트 등 연휴 및 드라이브에 어울리는 다양한 플리를 선보인다.

이준규 드림어스컴퍼니 큐레이션유닛장은 "앞으로도 플로는 AI 기술과 큐레이션팀의 섬세한 선곡을 통해 양질의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해 이용자들이 각자의 상황과 취향에 맞춰 음악을 듣고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