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은 여러 바구니에"…게임업계, 독립스튜디오 가속 배경은
빠른 의사결정·창의성 고취·개발 리스크 분산 등 장점
고용불안정·근무환경 문제엔 성과 차등 보상 경쟁 고취
- 김민석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국내 게임업계에 '독립 스튜디오' 도입이 계속되고 있다. 넥슨·크래프톤(259960)·넷마블(251270)에 이어 엔씨소프트도 각 개발팀과 AI(인공지능) 연구 조직을 별도 자회사로 분사하며 체제를 전환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엔씨는 내년 2월 비상장 자회사로 △퍼스트스파크 게임즈(FirstSpark Games) △빅파이어 게임즈(BigFire Games) △루디우스 게임즈(Ludius Games) △엔씨 에이아이(NC AI) 등을 각각 신설한다.
엔씨는 이를 통해 본사 집중도를 낮춰 고정비를 감축하고 조직·경영 효율화에 박차를 가해 이른 시일 내 흑자 영업 구조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박병무 공동대표는 분사 확정 임시주총에서 "절실함, 창의성, 도전 정신을 높이기 위해 독립 스튜디오 체제로 가는 편이 낫다고 판단했다"며 "세계적인 추세기도 하다"고 말했다.
독립 스튜디오 체제를 적극 활용해 온 크래프톤은 이달 3일 인조이스튜디오를 신규 설립했다. 이로써 △펍지 △블루홀 △드림모션 △5민랩 △렐루게임즈 등과 함께 총 14개 스튜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넥슨은 게임 개발 스튜디오로 네오플·넥슨게임즈(225570)·민트로켓, 넷마블은 넷마블네오(298420)·넷마블넥서스·넷마블몬스터, 카카오게임즈(293490)는 라이온하트스튜디오(426630)·넵튠(217270)·엑스엘게임즈, 웹젠(069080)은 메가스톤·웹젠넥스트 등을 각각 두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이 속도를 내는 이유는 개발자들의 창의성·전문성 등을 높여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본사가 직접 개발하는 기존 방식으론 변화에 대처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장시간·대규모 비용을 투입한 신작 흥행 실패가 기업 경영에 큰 부담이 되자 이를 분산하려는 목적도 있다. 멀티 스튜디오로 여러 게임을 동시에 개발하면 흥행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도 따라온다.
반면 스튜디오(자회사) 입장에서는 리스크를 안게 돼 대형 신작을 내놨다 흥행하지 못하면 경영상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여기에 본사와 퍼블리싱(수수료) 계약 등을 맺는 경우가 많아 연봉과 업무 환경 등이 본사 대비 열악할 수 있다.
업계는 내년에도 독립 스튜디오 설립이 늘 것으로 내다봤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는 것보다는 여러 바구니에 담으면서 성과 차등 보상 등을 통해 개발자 간 경쟁 의욕을 높이는 편이 낫다는 판단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게임 시장도 인수합병보단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체제를 통해 개발 자유도를 높이는 추세"라며 "빠른 의사결정과 창의성 등 독립 스튜디오가 가진 장점을 살리면서 고용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균형점을 찾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