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시 플레저' 확산…20대 음주 빈도 줄고, 혈당조절 관심 증가
코바코, '식문화 트렌드' 발표
- 양새롬 기자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이른바 '헬시 플레저(건강을 추구하는 동시에 즐거움을 놓치치 않는다는 뜻)' 문화가 확산하면서 건강한 먹거리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20대의 음주 빈도는 지난해보다 감소하고 체중·혈당 조절에 관한 관심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전국 만 25세부터 49세까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식문화 트렌드'를 16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주 경제활동 연령층인 응답자의 60%는 평소 '1일 2식'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른바 '저탄고지'(저탄수화물·고지방), 간헐적 단식 등 체중 관리나 생활 환경의 변화 때문으로 해석된다.
반면 먹을거리에 관한 관심은 다양해졌다. 응답자의 64.2%는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나에게 행복을 의미한다'고, 59.4%는 '여행지 선택 시 그 지역의 먹거리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또한 음식을 통한 건강 관리에도 관심이 높아 '원재료나 영양 성분을 중요하게 여긴다'(37.9%), '맛보다는 건강한 음식 소비'(35.7%)라는 응답 비율도 높았다.
20대의 음주 빈도도 1년 전보다 줄었다는 응답이 49.1%에 달했다.
감소의 주된 이유는 '체중이나 혈당 조절'(44.3%)로 나타나 20대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건강 관리 열풍이 확산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는 게 코바코 측 설명이다.
특히 20대는 저당 식품을 섭취하며 정기적 운동과 식단 관리를 일상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저당 음료, 저당 소스류, 저당 디저트 식품 구매도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
한편 출연자의 일상을 보여주는 TV 예능 프로그램은 식문화 트렌드를 전달하고 소비를 끌어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연자가 즐기는 먹거리나 맛집 등의 정보에 응답자의 48.6%가 관심 있다고 응답했으며, 프로그램 시청 후 관련 키워드 검색, 웹사이트 방문 등 구매 경험(51.3%)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한 인기 요리 경연 프로그램에 출연한 요리사가 운영하는 식당의 예약 열기가 높은 현상 역시 해당 음식을 직접 맛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식문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코바코는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달 13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도는 95% 수준 ±3.1%이다.
flyhighro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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