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4] KT 김영섭 "본업 잘하려면 변해야…AICT 회사로 전환"
"'디지코' 승계·발전시킬 것…변화 의지로 이해해달라"
LLM과 SLM 멀티 옵션 전략…"상호발전 모델 추가할 것"
- 양새롬 기자
(바르셀로나=뉴스1) 양새롬 기자 = 김영섭 KT(030200) 대표가 본업인 통신 역량에 인공지능(AI)과 정보통신기술(ICT)을 더한 'AICT 서비스 회사'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 참석 중인 김 대표는 27일(현지시간) NH칼데론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본업을 잘하기 위해선 우리가 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AI·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최대 1000명 수준으로 영입하는 동시에 글로벌 테크 기업과의 파트너십으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임직원의 AI 이해·활용 능력을 강화하고자 서바이벌 형태의 'AX(AI 전환) 디그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 대표는 "직전 회사에서 전 직원 강제 시험을 도입해 욕을 많이 먹었다"며 웃은 뒤 "고도화된 방식의 제도를 점진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했다.
KT는 또 자체 초거대 AI '믿:음'과 오픈AI의 GPT, 메타의 라마 등을 활용하는 멀티 대형언어모델(LLM) 전략 기반의 업무 혁신 플랫폼 '젠아이두(Gen.AIDU)'를 개발해 전사에 적용한다.
믿:음을 이용해 지니TV의 콘텐츠 마케팅 문구를 자동 생성하거나 AI로 콘텐츠의 흥행등급을 예측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활용하는 등 핵심 사업에도 AI를 적용한다.
KT는 빠르게 AI 전환을 실현할 수 있도록 △AI 개발 환경 △AI 보조 △AI 에이전트 등을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멀티 LLM과 함께 사업과 고객에게 특화된 경량화모델(SLM)도 제공하는 멀티 옵션 전략도 펼친다.
김 대표는 이런 AI 대전환이 전임 대표가 추진했던 디지코(DIGICO·디지털플랫폼기업) 전략과 선을 긋는 게 아님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디지코는 승계 내지, 발전시킬 개념이라고 공개석상에서 여러 번 말했다"며 "다만, AI가 전 세계를 쓰나미처럼 덮치고 있기 때문에 변화 의지를 표출하기 위해 AICT란 용어를 쓴 것"이라고 강조했다.
믿:음 전략이 LLM에서 SLM로 바뀌는 것이냐는 물음에는 "규모의 경쟁을 하기보다는 사업적 관점에서 방향을 찾겠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 대표는 "비유하자면 여기저기서 물을 많이 끌어 저수지를 만들었으니 이젠 가득 찬 물을 파이프로 필요한 고객에 내보내려 하는 것"이라며 "고객이 가진 유니크한 데이터와 자사 기술을 합쳐 그들만의 SLM을 만들고 상호 발전하는 모델을 추가하려 한다"고 했다.
지난해 말 출시된 믿:음은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100개 이상 고객과 논의 중이라는 게 KT 측의 설명이다.
이밖에 김 대표는 첫 MWC 참여 소감으로 "마음에 담은 회사의 전략 설정 방향이 틀리지 않았고 이렇게 가면 되겠다는 걸 굳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flyhighro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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