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퍼, 북촌 풍경소리 캠페인으로 '광고대상'서 동상 수상

브랜드 경험 및 활성화 부문서 수상 쾌거

템퍼-아이디엇 '북촌 풍경소리 캠페인' 영상 캡쳐 (템퍼 제공)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템퍼는 자사 ‘북촌 풍경소리 캠페인’ 영상이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최하는 2024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브랜드 경험 및 활성화’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해당 캠페인은 템퍼가 광고대행사 아이디엇과 함께 가장 한국적인 문화 속의 문제를 ‘휴식의 가치’를 중시하는 템퍼의 철학으로 해결하기 위해 기획했다.

영상에서 템퍼와 아이디엇은 과도한 관광이 지역주민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현상인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 문제에 주목해 조용한 관광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로 ‘자세히 들어야 들리는 북촌 풍경 소리’ 콘텐츠를 제안한다.

템퍼에 따르면 북촌은 한 해 약 644만 명이 다녀가는 매력적인 한국의 대표 관광 명소지만 방문객들의 북적거림과 대화 소리는 주민들의 삶을 위협하며 밤낮 없이 평온함을 깨뜨리는 소음으로 작용하고 있다.

캠페인 영상은 북촌 한옥마을을 소개하며 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 중 특히 ‘소음’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를 인터뷰 형식으로 담았다.

이어 ‘풍경 소리’로 소음을 없애는 방안을 제시한다. 처마 끝에 마이크로컨트롤러가 달린 풍경 종을, 문 앞에는 인체 감지 센서를 설치한 뒤 사람이 지나가면 동작을 인식, 풍경 종을 울리게 하는 형태다.

minj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