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코리아-아이젠파마코리아, 캄보디아서 아이젠스쿨 2호 완공식 성료

2021년 협약 이후 5년 간 5개 학교 신축·교육환경 개선

사진제공 = 플랜코리아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국제구호개발NGO 플랜코리아와 아이젠파마코리아는 이달 4일 캄보디아 스퉁트렝에서 '아이젠스쿨 2호' 완공식을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완공식에는 아이젠파마코리아 박병철 상무와 캄보디아 스퉁트렝 주지사, 청소년체육교육부 디렉터, 탈라바리밧 구청장, 플랜 캄보디아 부지부장, 초등학생 400여 명, 학부모, 지역주민들이 참여했다. 이 소식은 스퉁트렝 지역방송 뉴스에 보도되는 등 현지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

캄보디아 스퉁트렝은 빈곤층 및 소수 민족이 밀집해 거주하는 지역으로, 캄보디아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교육의 질 역시 최하위권에 속하며 식수 위생시설조차 없는 노후된 학교시설에서 아이들은 열악하고 위험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었다. 학습 역량 역시 낮아 제대로 된 교육이 부재했으며 이에 따라 조혼도 많았다. 유아 및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산모 등 여학생들의 건강과 영양 상태도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이에 플랜코리아와 아이젠파마코리아는 2021년 10월 '캄보디아 교육환경 개선 사업' 협약을 맺고 5년간 8억원을 지원해 5개 학교 신축 및 교육환경 개선 활동을 벌였다.

아이젠스쿨 2호는 초등학교 건립을 목표로 교실 6개와 도서관 1개를 포함한 건물 1동 신축, 도서관 내 기자재 및 도서 지원, 교내 식수 및 위생시설 개보수, 화장실 신축 등을 진행했다. 아울러 학교 환경 개선 및 안정성 제고활동, 보건위생 교육지원, 교사 역량 강화 및 문해력 향상 지원 등도 진행된다.

이날 완공식과 함께 아이젠파마코리아는 아이젠스쿨 1호에도 방문해 아이들과 교류했으며, 내년에 건립될 예정인 아이젠스쿨 3호 대상 학교도 방문했다.

아이젠파마코리아 박병철 상무는 "교육은 국가 경제와 경쟁력에서 선행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스퉁트렝 아이들이 개선된 학습 환경에서 미래의 주역이 되길 바란다"며 ""아이젠파마코리아의 고정용대표가 강조하는 기업 비전은 행복이다. 행복은 다른 사람과 관심과 사랑,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실현되는 만큼, 아이젠파마코리아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스퉁트렝 주지사는 "아이젠파마코리아와 플랜코리아의 이번 지원 덕분에 어린이들이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 더불어 스퉁트렝 지역의 학부모들께 새로 지어진 아이젠스쿨에 아이들을 꼭 보내주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플랜 캄보디아 부지부장은 "플랜코리아와 아이젠파마코리아의 도움으로 스퉁트렝에 두 번째 아이젠스쿨이 건립되었다. 이 학교를 잘 운영하여 캄보디아의 어린이들이 미래 글로벌 사회에서 큰 역할을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 플랜코리아

jd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