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우리도 피해자"…문체부·여행사 '비공개 회동'

소비자 및 여행사 피해 최소화 위한 간담회 개최
"6~7월 출발분 미수에도 계약 정상 이행" 성토의 장 돼

한국여행업협회 사무실ⓒ News1 윤슬빈 기자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티몬·위메프(티메프) 사태의 가장 큰 피해 분야인 여행업계에 대해 정부가 "정산을 못받더라도 (피해자 보호를 위해) 여행업계가 계약은 이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업계는 대금 정산을 못받은 여행사도 엄연한 피해자인데 정부가 '압박'하는 것이 맞냐고 성토했다.

1일 오후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정거래위원회는 서울 마포구 한국여행업협회 회의실에서 '티메프 정산지연 관련 여행업계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엔 티몬·위메프에 상품을 공급해 온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교원투어, 롯데제이티비, 한진관광, 인터파크트리플, 온라인투어 등 9개사 여행사 임원들이 참석했다.

약 2시간 비공개로 진행한 간담회는 여행업계의 2차 피해를 방지해달라는 '성토의 장'이 되었다.

애초에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여행사에 '여행 계약 이행'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앞서, 이와 관련해 문체부는 지난 25일 여행업협회에 요청문을 발송한 바 있다.

25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에 티몬·위메프 사태와 관련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 및 판매자가 신속히 민원을 접수할 수 있도록 민원접수 전담창구가 마련돼 있다. 또 금감원은 상품권 및 여행상품 등 결제에 관련된 신용카드회사 등에서도 고객 민원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2024.7.2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부의 '여행 계약 이행' 협조와 관련해 여행업계에선 "우리도 피해자"라며 불만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A여행사 본부장은 "6~7월 출발분에 대한 손실이 확정된 상황에서도 정상적으로 여행 계약을 이행하며 이미 피해를 본 상태"며 "여행 상품 가격의 95% 이상이 원가(항공·숙소·지상비 등)인데 이를 두 번이나 여행사가 부담해야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했다.

B여행사 본부장은 "문체부와 공정위에서 우선 여행업 피해 현황을 파악한 후 타부처와 협업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니, 기다려볼 것"이라며 "항공사 수수료 면제, 소비자 인식 재고 등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지난 29일 문체부가 관광사업자 대출을 대상으로 총 600억 원 한도로 이차보전을 지원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선 실질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C여행사 본부장은 "대출보다는 앞에 못 받은 금액에 대해 경감을 하는 것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며 "가전 다음으로 여행이 가장 큰 피해규모액을 갖고 있다는 것 만큼 여행업계에 꼭 필요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와 관련해 문체부 관계자는 "답변이 어렵다"며 자리를 피했다.

seulb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