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K-컬처가 콘텐츠"…'2024 한국방문의 해' 10대 사업 공개

문체부, 연중 K-컬처 활용 대형 행사 개최
특별한 지역관광 상품 개발 및 환영주간 운영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2024.1.11/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2024 한국방문의 해' 주요 10대 사업을 15일 발표했다.

주요 10대 사업은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 △K-팝 플레이그라운드 △코리아뷰티페스티벌 △대형 한류 페스티벌 △코리아 버킷리스트 △지역관광 활성화 특별 프로모션 △인바이트유 △코리아그랜드세일 △환영주간 △K-관광협력단 프로모션이다.

먼저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을 정해 상품으로 만든다. 방한 외래객이 한국의 문화·예술, 콘텐츠, 게임, 스포츠, 음식 등 다양한 K-컬처를 전국 각 지역에서 주제별로 즐길 수 있는 방한 상품을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판촉한다.

4월부터 10월까지 전국 각지에서 K-컬처를 활용한 대형 행사를 이어나간다.

4월에 서울 하이커그라운드에서 열리는 '반짝매장'을 시작으로 5월부터 10월까지는 전국 주요 지역 관광지(전주, 경주 등)에서 격주로 'K-팝 춤 행사'와 '반짝매장'을 여는 'K-팝 플레이그라운드'(가칭)를 개최한다.

6월에는 '코리아뷰티페스티벌'을 열어 K-뷰티, 패션, 미용, 의료·웰니스와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고 체험하는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7월에는 'E-스포츠 축제'를 개최해 E-스포츠 경기, 선수와의 게임 체험 등 관광프로그램을 선보이고 10월에는 '대형 한류페스티벌'을 연다.

9월부터 11월까지 '코리아 버킷리스트' 사업을 추진한다. 방한 항공권을 구매한 외래객 1만여 명을 대상으로 평소 한국에서 하고 싶었던 '소망 목록'을 부담 없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개별 관광객을 지역으로 분산할 수 있는 '지역관광 활성화 특별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방한 관광 전문기업과 협업해 서울로 입국하는 개별외래객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특별한 지역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인바이트유 초청 사업'을 진행해 한국과 특별한 인연을 지닌 외국인 30여 명을 5월에 4박 5일간의 일정으로 한국에 초청하고 초청자별로 맞춤형 방한 관광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밖에 쇼핑문화관광축제인 '코리아그랜드세일'(1.11~2.29)와 주요 방한 계기별로 선보이는 '환영주간', 약 113개 기업이 참여하는 '케이-관광협력단을 활용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박종택 문체부 관광수출전략추진단장은 "관계기관과 협업해 '2024 한국방문의 해'를 지난해보다 더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추진하고 상승효과를 높일 계획"이라며 "또 재외한국문화원, 관광공사 해외지사와 연계한 마케팅,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 사업과의 협업 홍보 등도 다각으로 추진해 캠페인을 확장하고 외래관광객 출입국 현황도 지속해서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jd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