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나만을 위한 TV…삼성 AI 스크린, 더 강력해졌다[CES 현장]
CES 개막 전 삼성전자 퍼스트룩…'AI 스크린 미래' 비전 AI 공개
개인 맞춤형 초점 맞춘 기능 탑재…MS·구글 글로벌 기업과도 맞손
- 김재현 기자
(라스베이거스=뉴스1) 김재현 기자 = "AI(인공지능) 시대의 TV는 사람들의 취향과 니즈를 알아서 맞춰주는 인터랙티브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삼성전자가 AI 스크린의 미래를 제시했다. 이를 구현할 AI 스크린의 새 방향을 담은 '삼성 비전 AI'도 소개했다. 핵심은 '개인 맞춤형'이다.
삼성전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박람회 'CES 2025' 개막을 앞둔 5일(현지 시각)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룩 2025(Samsung First Look 2025)'를 진행했다.
퍼스트룩은 삼성전자의 TV 관련 기술이나 신제품 등을 소개하는 자리다. 지난해에 이어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이번 행사에는 약 500여개 미디어가 참석했다.
용 사장은 "삼성 AI 스크린은 단순한 시청 기기를 넘어 생활의 중심에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선사하는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AI 스크린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성인 '삼성 비전 AI(Vision AI)'를 공개했다.
'삼성 비전 AI'는 기존 TV 역할을 확대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까지 미리 파악해 스마트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제안이다.
이에 발맞춰 삼성 AI 스크린도 맞춤형으로 진화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시청 중에도 한 번의 클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 알려주는 '클릭 투 서치' △외국어 콘텐츠의 자막을 실시간으로 우리말로 바꿔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반영해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생성형 배경화면 등의 기능 등을 탑재했다.
이외에도 △사용자의 생활 패턴이나 기기 사용 이력, 집안의 상태 등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및 적시에 필요한 기능을 지원하는 '홈 인사이트' △가족 또는 반려동물의 상태를 살필 수 있는 '패밀리·펫 케어' 등 사용자의 편의성 확대 기능도 지원한다.
'비전 AI 컴패니언'도 최초 공개했다. 사용자의 관심사와 질문을 즉각적으로 시각화해 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여행지 제안을 요청할 경우, 맛집과 일정 추천, 미술 작품 추천으로 이어지는 개인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좀 더 다양한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글로벌 AI 기업과도 손을 잡았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시작으로 구글과도 협력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서는 우선 스마트 모니터(M9)에 '코파일럿'(Copilot) 서비스를 탑재해 시청 중인 콘텐츠와 연관된 정보를 검색하거나 콘텐츠 추천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TV 제품에도 코파일럿 등 다양한 AI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공개된 △삼성 비전 AI 적용 '클릭 투 서치'와 '실시간 번역' △스마트 AI 컴패니언 '볼리'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서비스 탑재 스마트 모니터(M9)는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kjh7@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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