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 경고''전기 굴착기'…HD현대 안전·친환경 건설기계 선보여

HD현대건설기계·인프라코어, 한국국제건설기계전 참가

HD현대인프라코어가 한국국제건설기계전(CONEX 2024)에 마련한 부스의 모습(HD현대사이트솔루션 제공)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HD현대 건설기계 부문 중간 지주회사인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24일부터 나흘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12회 한국국제건설기계전(CONEX KOREA 2024)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전시 테마는 안전, 생산성, 지속가능성으로 올해 초 미국 CES 2024에서 선포한 육상 혁신 비전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하기 위한 세 가지 키워드를 선정했다.

HD현대건설기계(267270)는 '안전' 테마와 관련해 작업 범위를 이탈할 경우 경고를 보내는 '2D 머신 가이던스 플러스'와 스마트폰으로 장비 고장 진단과 수리 신청이 가능한 '현대커넥트' 앱 등 설루션을 공개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042670)는 휠로더 전방의 사각지대를 촬영해 운전자에게 보여주는 '투명 버킷'과 AI(인공지능)로 장비 주변의 위험 요소를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는 '스마트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SAVM)' 등의 안전기술을 선보였다.

'생산성' 테마와 관련해선 HD현대건설기계가 후방 돌출부가 없어 도심지 기동성이 뛰어난 미니 굴착기, 에어 서스펜션과 냉·온풍 시트가 적용돼 쾌적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는 6톤급 소형 휠굴착기, 고강도 설계로 거친 환경에서도 문제 없는 초대형 휠로더 등 최신 장비를 출품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농가에서 수요가 높은 1톤 미니굴착기를 비롯해 집게나 틸트로테이터 등 각종 어태치먼트를 장착할 수 있는 6.5톤급 굴착기, 측량·굴착 작업 보조 시스템 '3D 머신 가이던스' 설루션을 공개했다.

양사는 '지속가능성' 테마로 건설기계 전동화를 주제로 한 모델을 선보였다. HD현대건설기계는 최대 9시간 작업, 2시간 만에 80% 급속 충전이 가능한 첫 전기 굴착기 신제품을, HD현대인프라코어는 고밀도 배터리팩과 전기 굴착기, 수소연소엔진 등을 전시했다.

1096page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