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국내 최초 '선박용 대용량 저압 드라이브' 국산화

축 발전 시스템 장비 원천기술 확보…친환경 시장 선점 기대

HD현대일렉트릭 회전기 공장에서 개최된 '선박용 대용량 저압 드라이브' 시연회에서 HD현대 경영진들이 참석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석 HD현대일렉트릭 대표, 김형관 HD현대미포 대표,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전승호 HD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 설승기 HD현대 기술자문.(HD현대 제공)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HD현대(267250)가 국내 최초로 '선박용 대용량 저압 드라이브'(Low Voltage Variable Frequency Drive·VFD) 개발에 성공했다. 이로써 HD현대는 선박 전동화 핵심 장비인 축 발전 시스템의 모든 부품을 자체 기술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

HD현대는 지난 7일 울산 HD현대일렉트릭 회전기 공장에서 HD한국조선해양(009540), HD현대일렉트릭(267260), HD현대플라스포 3사가 공동 개발한 3메가볼트암페어(MVA)급 선박용 VFD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선박용 VFD는 발전기 내 모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해 전력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는 장비로 친환경 기술로 평가받는 선박 내 '축 발전 시스템'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축 발전 시스템은 선박 추진용 대형 엔진의 회전 동력 일부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기존 중형엔진 대비 연료 효율이 높아 연료비 절감 효과가 크다.

통상 발전기가 전기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발전용 모터의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생명이다. 하지만 축 발전 시스템의 발전용 모터는 선박을 추진하는 대형 엔진의 동력과 연동돼 있어 선박의 운항 속도에 따라 회전 속도가 변할 수밖에 없다. 이때 VFD는 주파수를 조정, 일정한 전력을 선박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HD현대가 개발한 선박용 VFD는 기존 대비 성능을 크게 개선한 점도 특징이다. VFD가 전력 계통에 연계될 때 발전기의 특성을 모사해 안정적인 전력 계통 운용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그리드 포밍'을 적용해 전력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면서도 별도의 위치 및 속도 센서 없이도 모터의 정밀한 제어가 가능해졌다.

조석 HD현대일렉트릭 대표는 "이번 성과는 탈탄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독자적인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그룹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글로벌 선박 전동화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dongchoi8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