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89% AI 필요하다는데 활용은 절반 수준…규제가 걸림돌

대한상의 금융권 AI 활용현황 조사
'규제로 AI 활용 제한' 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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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금융상품 개발 등 금융권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 필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규제와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실제 활용도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달 10~24일 국내 금융지주·은행·증권·보험 등 116개 금융사의 IT 직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AI 활용현황과 정책 개선과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8.8%가 '업무상 AI 활용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다소 필요하다'는 앙답이 57.4%, '매우 필요하다'는 응답이 31.4%였다.

AI를 활용 중인 금융회사들은 '동향분석 및 금융상품 개발'(47.5%), '챗봇 등 고객응대'(41.5%), '고객분석 및 성향 예측'(31.5%), '보이스피싱 예방 등 이상거래탐지'(25.5%) 등 분야에 AI를 활용하고 있었다.

응답기업의 69.6%는 AI 관련 신규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며, 향후 3년간 AI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응답도 68.1%로 집계됐다.

반면 '실제 AI를 활용하고 있다'는 응답은 51.0%에 그쳤다. 필요성과 활용도 사이 격차는 37.8%포인트(p)에 달했다.

금융권 IT직무 종사자들은 AI 활용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규제로 인한 활용제한'(65.7%), '인프라·기술력 부족'(52.5%), '비용·인력 부족'(47.1%), '금융사고 대비 미흡'(42.6%), '양질의 데이터 부족'(39.7%) 등을 꼽았다.

특히 규제와 관련해서는 망분리 규제(76.5%), 데이터 결합 규제(75.0%), 금융지주 계열사 간 데이터 공유 규제(73.3%)를 AI 활용의 걸림돌로 지목했다.

송승혁 대한상의 금융산업팀장은 "우리 금융사들은 각종 규제로 AI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우려와 위기의식이 심각하다"며 "정부 정책방향인 밸류업을 촉진하는 차원에서도 금융권의 AI 활용도 제고를 위해 각종 데이터 관련 규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hanantway@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