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비스포크 라이프' 제안…"가전으로 지속가능 미래를"
'글로벌 비스포크 라이프 2023' 온라인 행사 개최
지속가능성·초연결성·디자인 삼박자 갖춘 신제품 공개
- 강태우 기자
(서울=뉴스1) 강태우 기자 =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라이프 2023(Bespoke Life 2023)' 행사를 7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속가능성 △초연결성 △디자인을 통해 한 단계 더 확장된 비스포크 가치를 담은 신제품이 전 세계에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취향과 공간 맞춤형 제품·서비스로 글로벌 시장에서 맞춤형 가전 경험을 제공하는 '비스포크 홈'을 선보여왔다. 지난 2021년부터는 이를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 및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일상을 변화시키는 '비스포크 라이프'로 발전시켰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디바이스경험)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은 "'비스포크 라이프'는 매일 함께하는 가전을 새롭게 정의하며 우리의 집과 미래를 더욱 지속가능하게 만들고자 하는 삼성전자의 고민과 노력을 담고 있다"며 "소비자의 삶을 '비스포크' 할 수 있는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더욱 지속가능하고, 연결되며, 스타일리시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상에 녹아드는 지속가능 기술 확대…에너지 추가 절감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소개했다. 에너지 사용량을 추가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에너지의 'AI 절약 모드'를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에어컨 등 비스포크 가전과 EHS(에코히팅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전세계 65개 국가로 확대 도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올해 신제품뿐 아니라 기존 비스포크 가전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AI(인공지능) 절약모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세탁으로 인한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최소화하는 솔루션인 '미세플라스틱 저감 필터'를 이날 국내를 시작으로 6월 영국과 뉴질랜드, 3분기에는 북미, 유럽 시장으로 출시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에 공개된 미세플라스틱 저감 필터는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했다. 미세플라스틱 배출량을 약 98%까지 걸러내 1가구 기준 연간 500㎖ 빈 페트(PET)병 8개에 달하는 미세플라스틱을 저감해준다.
◇한층 고도화된 AI, 스마트싱스 결합해 초연결 경험 강화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 중심의 연결성과 AI 가전을 소개했다. 지난 3월 국내에 먼저 출시한 '비스포크 제트 AI'의 해외 출시 계획도 밝혔다.
삼성전자는 현재 전세계 약 2억70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싱스를 더욱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20개 이상의 '자동화 모드'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외출 시 자동으로 청소를 하거나 가전제품을 끄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출시되는 비스포크 신제품에 모두 와이파이(Wi-Fi)를 지원한다. 또 냉장고와 식기세척기, 오븐, 세탁기, 건조기, 에어컨, 청소기 등 해외 시장에 판매되는 7가지 제품군에 AI 기술을 탑재했다.
이 중 280와트(W)의 초강력 흡입력을 제공하는 비스포크 제트 AI를 이 달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시장과 미국, 호주 등에 출시한다. 이 제품은 한국표준협회에서 'AI+' 인증을 취득한 데 이어, 글로벌 인증 기관인 UL로부터 세계 최초로 무선 스틱 청소기 부문 AI 인증을 받으며 AI 기술의 경쟁력을 입증했다.
◇세계 52개국 15개 제품군으로 비스포크 가전 출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냉장고를 시작으로 지난 3년간 비스포크 가전의 출시 국가와 제품을 지속 확대해 왔다. 현재는 52개국에 총 15개 제품군을 운영하며 글로벌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부응하고 있다.
특히 비스포크 냉장고는 전 세계에 300만대 이상이 판매됐으며 올해는 양문형, 상냉동∙하냉장형, 패밀리허브 플러스 기능이 탑재된 4도어형 등 라인업을 한층 확대한다. 미국과 유럽에 이어 동남아시아에도 비스포크 그랑데 AI 세탁기∙건조기를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대담하면서 독창적인 디자인의 비스포크 냉장고를 선보여왔다. 티보 에렘(Thibaud Hérem), 앤디 리멘터(Andy Rementer)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 협업하며 예술적 가치도 더해왔다.
이번 행사에서는 가전업체로서는 처음으로 이탈리아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토일렛페이퍼(TOILETPAPER)'와 협업한 한정판 디자인의 비스포크 냉장고를 한국, 영국, 미국 등에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토일렛페이퍼 협업 비스포크 냉장고는 립스틱(Lipsticks), 매직 미러(Magic Mirror), 로즈 위드 아이(Rose with eyes), 디저트 레이디(Dessert Lady) 등 총 4가지 테마의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출시되며, 4도어 냉장고와 2도어 냉장고에 적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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