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연루 될라' 입조심…유통가, 부정 여론 '경계령'
편의점, 집회 지역 중심 매출 상승에도 신장률 공개 금지령
'탄핵 찬반' 연예인 모델 기용 기업들 '불매 vs 구매' 함구령
- 김명신 기자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12.3 계엄 사태 이후 탄핵 정국에 들어서면서 유통업계 전반으로 '정치리스크' 후폭풍에 노심초사하고 있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다.
탄핵 여파에 업계마다 매출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매출 공개 금지령과 '불매' 등 후속 파장에 대한 경계 등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의 경우 이달 들어 탄핵 관련 집회 지역을 중심으로 지점마다 매출 급증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매출 신장률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과거 탄핵 당시에는 지점별 매출을 공개하기도 했지만 사회적 리스크가 워낙 큰 사안인 탓에 사업부별 매출 집계 공개를 중단키로 했다"면서 "매출 상승과 관련해 특정 기업으로 노출되는 것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식품이나 패션업계는 때아닌 정치적 성향과 탄핵지지, 반대를 둘러싸고 '앰배서더 브랜드 불매 vs 구매' 논란으로 매출에 미칠 부정적 여파를 경계하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일례로 이랜드월드의 경우 뉴발란스 앰배서더인 가수 겸 배우 아이유와 배우 공유의 정치적 행보와 맞물려 때아닌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랜드월드 관계자는 "현재까지 불매와 관련해 고객 불만 접수 등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면서 "내부적으로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필수소비재 성격이 강해 탄핵이나 정치적 여파가 크지 않았던 식품업계도 '불매' 파장이 이어질지 우려하고 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앰배서더 논란과 관련해 회사 이름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소비자 의견이나 컴플레인이 접수된 건은 없다"면서 "논란이 확산되거나 추가 매출 여파가 있을지 보고 있다"고 전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앰배서더는 사회적 영향력이나 인지도, 인기를 반영해 선정하는 만큼 정치 리스크나 개인 사생활 논란으로 인한 타격이 큰 편"이라면서 "계약서에 이와 관련한 위약금, 활동 종료 등 내용을 명시하거나 모델 관련 프로모션 삭제 등 빠른 조치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탄핵 지지와 반대를 중심으로 불매와 구매 의견이 맞서고 있는 만큼, 실질적인 매출 타격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일부 극단적인 성향의 소비자들이 SNS상 설전으로 해석돼 그 파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브랜드나 기업들 입장에서 언급되는 것이 조심스럽고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라면서 "앰배서더 개인의 성향을 봐야 하지만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모델 영향력)기여도가 높은 업계나 업체들의 타격은 불가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업계 전반으로 큰 파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lila@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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