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채양 대표 승부수…식료품 특화매장 '이마트 푸드마켓' 첫선

1년 내내 식료품 상시 저가 판매 매장 최초 오픈

(이마트 제공)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이마트(139480)는 '그로서리 상시 저가'를 지향하는 식료품 특화매장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을 13일 그랜드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마트가 쌓아온 31년 업력의 상품기획 노하우를 한데 모아 선보이는 새로운 포맷의 점포로, 1년 내내 식품을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그로서리 하드 디스카운트 매장'을 표방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은 격변유통시장을 정면 돌파할 성장 동력으로 ' 성장 동력으로 '본업 경쟁력' 강화를 내세운 이마트가 새롭게 선보이는 '가격 혁신' 모델이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이 장보기를 넘어 휴식-체험-쇼핑이 어우러진 지역 밀착형 쇼핑몰로 거듭난 '공간 혁신'이었다면,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은 식료품을 상시 저가로 판매해 장바구니 부담을 확실히 낮추는 '가격 혁신'을 앞세웠다.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의 전체 영업 면적은 3966m2(1200평)이다. 이 중 테넌트와 행사장을 제외한 직영 면적의 86%인 2829m2(856평)을 그로서리 상품으로만 채워 '식료품점 끝판왕' 포맷을 소비자들에게 새롭게 선보인다.

상품 가격은 할인점보다 50%~20% 저렴하게 운영해 '대한민국 그로서리 상시 저가'를 실현하겠다는 포부다. 할인점에서 기본 600g 단위로 판매하는 육류는 400~500g으로 중량을 줄이고, 양파, 파, 양배추, 버섯 등 채소류는 포장 단량을 30% 이상 줄이면서 단위당 가격은 최대 50% 낮췄다.

가격 민감도가 높은 주요 가공식품은 주기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지역 내 최저가격으로 판매하고, 초저가 단독 기획 상품을 개발해 가격 선명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협력사와 이마트 푸드마켓 포맷에 적합한 단량과 스펙으로 개발한 PNB 상품 '이유 있는 싼 가격' 시리즈 70여종도 준비했다.

신규 포맷인 이마트 푸드마켓 운영에 최적화된 경쟁력 있는 협력회사를 선별하고, 주요상품은 연간단위 물량 계약을 통해 매입 단가를 낮췄다. 육류, 수산물의 경우 경상도 지역 우수 협력사와 전략적 협업을 하고, 비식품은 협력사의 단종 재고와 잔여 재고를 일괄 매입해 초저가로 판매하는 방식도 활용했다.

할인행사에 사용되던 마케팅 비용을 상품 가격에 투자하고 이마트 자체 마진도 낮췄으며 점포 개발 투자비 절감, 물류 동선 효율화, 전자 가격표 도입, 진열 방식 개선, 현장 업무 간소화 등으로 판매관리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구조를 최소화했다.

한채양 이마트 사장은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은 이마트가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차세대 미래형 매장"이라며 "모든 역량을 상품의 압도적인 가격과 품질에 집중해 1년 내내 상시 저가로 식료품을 판매하는 ‘가격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lil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