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고객 선택 모바일 상품권 1위는? KT알파 연말결산 공개

1위 스타벅스 커피, 2위 신세계상품권, 3위 네이버페이 쿠폰

(KT알파 제공)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KT알파(036030)가 운영하는 기업 전용 모바일 상품권 대량발송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가 15만 기업고객의 발송 데이터를 분석한 2024년 연말결산을 9일 공개했다.

올 한 해는 고물가 현상, 외식 트렌드 등 외부 환경 변화로 기업고객이 선호하는 모바일 상품권 인기 순위에도 변화가 생겼다.

기프티쇼 비즈는 임직원 복지 쿠폰 발송, 보험·렌탈 구매 사은품, 프로모션·이벤트 경품 발송 등에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올 한 해 거래금액은 전년 대비 20% 초과하는 상승률이 전망된다. 기업고객 누적 회원 수는 약 37% 증가했다.

올 한 해 가장 많이 발송된 상품은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20.7%)였다. 이어 신세계(004170)백화점 상품권(15.4%), 네이버페이 포인트쿠폰(14.3%), 이마트(139480) 상품권(10.7%), 배달의민족 상품권(5.0%) 순이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쿠폰은 지난해 4위에서 올해는 전년 동기 대비 50% 넘게 판매금액이 상승해 3위에 올랐다.

고물가가 지속되며 저가 커피 브랜드가 약진했다. 메가MGC커피는 지난해 대비 3배 가까이 발송이 늘었다. 올해 새로 선보인 컴포즈커피는 입점 1년도 안 돼 인기 브랜드 상단에 이름을 올렸다.

치킨/피자/버거 등 일부 패스트푸드 브랜드 발송량이 줄어든 대신 배달의민족 상품권 발송량은 지난해 대비 5배 이상 늘었다. 금액 내에서 원하는 상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수신자 취향을 고려한 영향으로 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올해 3월 새로 선보인 요아정(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정석)은 모바일 상품권으로 내놓자마자 발송량이 크게 오르며 인기를 끌었다.

투썸플레이스는 전년 대비 판매량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아메리카노를 제외하고 스초생 홀케이크, 아이스박스 커피 세트, 딸기 생크림 케이크, 티라미수 커피세트 순으로 많이 발송됐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2023년 12월 22~25일) 발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파리바게뜨 케이크, 2위는 네이버페이 포인트쿠폰, 3위는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로 해당 기간 전체 발송량의 약 40% 수준을 차지했다.

연말연시(2023년 11월1일~2024년 2월29일) 인기상품으로는 스타벅스 커피 및 디저트, 신세계백화점 상품권, 네이버페이 포인트쿠폰 순으로 발송량이 많았다.

한편 기프티쇼 비즈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인기 케이크 최대 25% 할인 특별전을 연다. 커피, 바나나우유 등 인기 모바일 상품권을 최대 25% 할인가에 만날 수 있다.

smit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