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또 '로켓성장'…김범석 "멤버십이 비결, 성장 기회 상당"(종합)

3분기 매출 10.6조 '분기최대', 영업익 전분기 대비 흑자전환
김범석 "충성고객 지출확대, 파페치 손실축소…서비스 더 추가"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 News1 김성진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쿠팡이 올 3분기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하면서 영업손실을 낸 2분기 대비 영업흑자로 전환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은 3분기 매출이 10조6900억 원(78억660만 달러·분기 평균환율 1359.02원)으로 같은 기간 32% 증가했다고 6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했다.

파페치 매출(5966억 원, 4억3900만 달러)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 원(74억27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25%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1481억 원(1억9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1146억 원, 8748만 달러) 대비 29% 늘어났다. 다만 쿠팡의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38%로 전년(1.41%) 대비 수익성 지표가 소폭 하락했다.

당기순이익은 869억 원(64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1196억 원, 9130만 달러) 대비 27% 하락했다.

매출 대비 순이익률은 0.8%로 전년(1.5%) 대비 하락했다. 주당 순이익(EPS)은 0.04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1센트 줄었다. 다만 2분기 영업손실 342억 원, 1~2분기 연속 당기순손실에서 3분기엔 흑자 전환했다.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활성고객은 225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했다. 1인당 고객 매출은 8% 늘어난 43만2160원(318달러)이다.

김범석 쿠팡 의장 겸 창업자는 3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기존고객 지출 확대에 힘입어 성장했지만, 현재 20개 이상 카테고리 중 9개 이상 카테고리에서 구매하는 고객은 전체의 4분의 1에 불과하다"며 "아직 개척되지 않은 성장 기회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이어 럭셔리 서비스 'R.럭스'를 비롯해 더 많은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범석 쿠팡 의장(쿠팡 제공)

프로덕트 커머스의 3분기 매출은 9조3650억 원(68억91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대만·쿠팡이츠·파페치·쿠팡플레이 등 성장사업 부문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 원(9억75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356% 성장했다.

성장사업의 조정 에비타(EBITDA·상각전 영업이익) 손실은 1725억 원(1억2700만 달러)으로 전년 동기 대비 달러 기준으로는 21%가량 줄었다. 파페치의 조정 에비타 손실은 2분기 424억 원(3100만 달러) 대비 이번 분기 27억 원(200만 달러)으로 크게 감소했다.

김 의장은 "파페치는 운영 효율성 향상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으며 올 초 밝혔듯이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하는 게 목표였다"며 "이번 분기 그 마일스톤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쿠팡의 1~3분기 누적 영업익은 1670억 원 규모로 전년 같은 기간(4448억 원) 대비 62%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1~3분기 누적 4264억 원이었지만, 올 1~3분기 누적은 887억 원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3분기 잉여 현금흐름은 570억 원(4200만 달러) 적자를 냈다. 3분기 본격화된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 영향이다. 전년 동기 약 7020억 원 흑자 대비 적자를 기록한 것이다.

쿠팡은 3분기 물류 인프라 등에 약 5205억 원을 투자했다. 2026년까지 9개 지역 물류센터를 건립해 운영, 1만 명을 직고용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다.

최근 12개월 누적 잉여현금흐름은 9억35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억2000만 달러 줄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기술 및 인프라에도 투자가 이뤄지고 있고, 고객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미래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smit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