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업계 최초 밸류업 공시…"2030년 매출 20조 목표"

주주와 함께 성장하는 회사 되기 위해 최선
"2030년 영업익 1.3조, 해외사업 매출 3조 목표"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롯데쇼핑 제공).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롯데쇼핑(023530)은 11일 업계 최초로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회계연도 2024년부터 2030년까지 기업가치제고(밸류업) 계획을 공개했다.

이날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최고투자책임자(CIO)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을 초청해 'CEO IR DAY'를 개최한 롯데쇼핑은 중장기 가이던스로 2030년 매출액 20조3000억 원, 영업이익 1조3000억 원, 해외사업 매출액 3조 원이라는 목표를 공개했다.

기존에 공시했던 중장기 가이던스는 더딘 내수 경제 회복과 급변하는 소비 추세, 인구 감소 등을 감안해 2026년 매출 15조2000억 원, 영업이익 8000억 원으로 정정 공시했다.

주주환원 정책 강화…환원율 높이고, 최소 배당금 정책 실시

롯데쇼핑은 주주환원 정책 강화 방안을 함께 제시했다.

먼저 주주 가치를 높이기 위해 주주환원율을 30%에서 35%로 늘리고, 상장 후 처음으로 주당 3500원의 최소 배당금 정책을 실시한다.

현재 절차인 '기말 이후 배당액 확정' 방식은 '선(先) 배당액, 후(後) 배당 기준일 확정' 방식으로 전환하며, 현재 연 1회 지급하고 있는 배당금을 분할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롯데몰 수원점 내부 전경.(롯데백화점 제공).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 달성'…경쟁력 강화 전략 제시

롯데쇼핑은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 달성을 위해 중장기적인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도 내놨다. △마켓 리더십 강화 △그로서리 사업 가속화 △e커머스 사업 최적화 △자회사 턴어라운드 달성 등이다.

롯데백화점은 본점, 수원점, 인천점에 이어 향후 추가적인 점포 리뉴얼과 함께 쇼핑몰 사업을 확대해 상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목표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신선식품 전문 매장 전환을 가속할 전망이다. 롯데마트는 영국 오카도와 추진하고 있는 e그로서리 사업도 통합 운영해 국내 그로서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e커머스는 패션, 뷰티, 아동, 명품 등 버티컬 전문몰로의 입지를 강화해 나간다. 그룹사 역량을 활용한 상품기획(MD)과 개인화 마케팅 강화에 집중하고, 지속 성장 가능한 내실 중심의 경영을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하이마트, 홈쇼핑, 컬처웍스 등 자회사들은 올해 상반기 손익을 크게 개선한 만큼 앞으로도 수익성 턴어라운드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시행할 계획이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전경.(롯데백화점 제공).

동남아 사업 확장을 위해 헤드 조직 구성…RMN 사업 본격화

해외사업 강화, 리테일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 등 신성장 동력 사업도 가속화해 나간다.

해외사업은 동남아시아 사업 확장을 위해 인터내셔널헤드쿼터(iHQ) 조직을 구성하는 재편안을 마련했다. iHQ 역할은 현재 동남아 주요 법인들을 소유하고 있는 싱가폴 홀딩스가 맡게 된다.

이밖에 RMN(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 사업 본격화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실시간 가격비교, 자동발주시스템 등 유통업에 특화된 AI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밸류업 전략을 추진해 중장기 실적 개선 목표를 달성하고, 이를 통한 안정적인 배당지급과 주주환원으로 주주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