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패션·뷰티 특화 매장으로 '클로벌' MZ 사로잡는다

27일 동대문던던 내 패션·뷰티 특화점포 오픈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세븐일레븐제공)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세븐일레븐이 대한민국 패션의 메카 동대문에 패션·뷰티특화 매장을 열며 기존 유통채널로서의 틀을 한 단계 도약하는 '뉴리테일' 시대를 연다고 29일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27일 패션·뷰티 콘텐츠를 메인으로 K푸드, 체험형 놀이공간, PB 전시존 등이 집결된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을 새롭게 선보였다.

먹거리 이외에도 개개인의 취향과 경험을 고려한 상권별 맞춤형 특화 매장을 새로운 점포 운영전략으로 내세웠다.

동대문던던점은 글로벌 브랜드로서 해외 인지도가 높은 세븐일레븐만의 특장점을 살려 외국인 방문객 비율이 높은 동대문 상권에 자리잡았다.

세븐일레븐 동대문던던점의 경우 약 80평 규모로 일반 점포 대비 3.5배 가량 넓다. 특별 조닝 기획을 통해 공간력을 확보했다. 일반 점포 표준 상품 구색 대비 30% 더 많은 패션, 뷰티상품들로 구성된 '패션·뷰티존'과 K푸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K-푸드코트', 세븐일레븐 만의 경쟁력 있는 PB상품들을 별도로 전시한 '세븐셀렉트존', 다양한 체험형 놀이시설이 마련된 'K컬처 놀이존', '리쿼 뮤지엄' 등 총 5개의 공간으로 기획됐다.

패션·뷰티존은 주요 타깃층 및 편의점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캐주얼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 위주로 구성됐다. 동대문던던점에서는 맨투맨, 후드티 등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이지웨어(easy-wear) 품목들을 위주로 세븐일레븐X뭉 콜라보 의류를 단독 판매한다.

뷰티의 경우 마녀공장, 메디힐, 셀퓨전씨 등 다양한 뷰티 브랜드와 함께 여행용 및 기초 화장품들을 위주로 30여종을 선보인다.

K-푸드코트에서는 대표적인 인기 한국 먹거리들을 비주얼화해 인테리어와 집기 등에 적용해 푸드코트형으로 공간을 조성해 각종 상품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K컬처 놀이존에서는 한국 MZ세대들의 놀이문화를 경험해볼 수 있다. 국내 토종 인기 캐릭터인 '벨리곰 포토존'과 즉석사진 포토부스를 만나볼 수 있으며 세븐일레븐은 동대문던던점 오픈을 기념해 오는 11월까지 포토부스를 무료로 운영할 예정이다.

세븐셀렉트존에서는 요구르트젤리, 우불식당 즉석우동 등 오직 한국 세븐일레븐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인기 차별화 먹거리들이 있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기념품 쇼핑 명소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낼 예정이다.

리쿼 뮤지엄에서는 한국 및 롯데 주류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공간이 펼쳐져 있으며 동대문던던점에서만 한정 판매되는 국내 지역별 인기 전통주 10여종과 세븐일레븐 베스트셀러 와인 10여종을 만나볼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동대문던던점을 시작으로 패션·뷰티 특화 점포 운영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해당 매장을 통해 집결되는 외국인 관광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빠르게 변화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를 예측하고 글로벌 세븐일레븐 수출 전략에도 이를 반영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진형 세븐일레븐 상품지원부문장은 "동대문던던점은 편의점을 소매품 구매처에서 확장해 공간경험, 놀이경험 등 신선한 경험을 판매하는 뉴리테일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신호탄"이라며 "세븐일레븐은 앞으로도 새로운 편의점 이용문화 창조를 통해 삶을 변화시키는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jinny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