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300원 차이"…롯데리아, 매장·배달 가격 분리 운영

배달 관련 비용 매출 평균 30% 차지…가맹점 부담 불가피
제품별 700원~1300원 가격 차등 정책 도입 "24일부터 적용"

롯데리아 신규 BI 로고(롯데리아 제공).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롯데GRS가 운영하는 버거 프랜차이즈 롯데리아는 오는 24일부터 오프라인 매장과 배달 서비스의 가격을 분리 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롯데리아는 배달 플랫폼을 통한 주문 시 배달 수수료·중개료·배달비 등 제반 비용이 매출의 평균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무료 배달 서비스 도입으로 인해 가맹점들의 비용 부담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롯데리아는 전국가맹점협의회와 협력해 배달 서비스의 차등 가격 정책을 수립했다. 제품별 차등 가격은 단품 메뉴에서 700원~800원, 세트 메뉴에서 1300원 수준이다.

다만 자사 앱 '롯데잇츠' 주문 시 최소 주문 금액 1만4000원부터 배달 팁 없는 무료배달 서비스 운영과 원하는 시간에 수령할 수 있는 '픽업주문' 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가맹 본부로서 전국가맹점협의회와의 상생 회의를 통해 배달 주문 환경의 변화에 맞춰 가맹점의 이익 보장을 위해 배달 서비스 운영 정책 변경을 결정했다"며 "배달 주문 채널 별 고지를 통해 고객 혼선이 없도록 충분히 안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jiyounbae@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