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이어 인터파크커머스도 기업회생 신청…"정상화 최선"

자율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 형태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큐텐그룹 산하 인터파크커머스가 정산 지연 사태를 초래한 티몬·위메프에 이어 16일 서울회생법원에 자율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RS) 형태의 기업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이 프로그램이 수용될 경우 회생 개시 결정이 최장 3개월까지 연장된다.

인터파크커머스는 7월 위메프와 티몬에서 시작한 정산지연 사태가 인터파크커머스의 기업활동에도 영향을 미치며 판매자들의 거래 중단은 물론 구매 고객 이탈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인터파크커머스 측은 "사업을 정상 운영하며 수익과 현금 흐름 창출을 위해 노력해왔으나, 일부 PG사 등이 정상 지급해야 하는 판매대금을 일방적으로 보류하고 통보하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며 판매자 대금 지급 지연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최근엔 일부 채권자의 가압류 등 조치로 정상적 영업 활동과 소액이라도 계속하고 있는 미정산 대금 지급을 할 수 없게 됐다는 설명이다.

인터파크커머스 측은 "판매자와 고객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다수 잠재 투자자와 전략적 투자부터 기업 매각까지 다채로운 방안을 논의 중이지만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터파크커머스는 ARS 방식의 회생 절차를 진행해 채권자와 자율적으로 협의하고, 지급 형평성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또 현재 추진 중인 투자유치 과정에 법원 판단과 그 자료를 기초로 채무 지급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PG사 등이 지급보류 중인 판매대금 확보를 위해 법적 판단을 요청할 예정이다. 인터파크커머스 측은 "수령하는 대로 정산에 투입해 소상공인 피해를 방지하고 최소한의 경영재원으로 활용해 빠르게 기업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생절차 신청은 현 상황에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기 위함이며 정산 지연 사태를 해결하고 기업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인터파크커머스는 인터파크쇼핑과 인터파크도서, AK몰의 운영사로 큐텐그룹이 지분 100%를 갖고 있다.

smit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