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하반기 쟁점]① 백화점·면세 '새판'…마트·홈쇼핑 '규제와 전쟁'

구조조정과 CEO 교체, 리뉴얼 등 군살 빼고 내실 다지기 속도전
유통구조 붕괴·C커머스 경쟁 격화 환경 속 업계 규제 갈등 재점화

스타필드 수원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2024.5.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3고'(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와 온오프라인 경계 붕괴 등 유통구조 변화에 따른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 하반기 업계 화두가 될 전망이다.

롯데와 신세계, 현대백화점은 대외적으로는 '컨버전스형 쇼핑몰'을 앞세운 리뉴얼로 승부수를 던지며, 그룹 차원의 선택과 집중의 내실 다지기로 실적 방어 총력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 유통 업태별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올해 백화점 매출 증감률은 1월 0.7%, 2월 7.2%, 3월 8.9%, 4월 -0.2%, 5월 0.1로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점포당 매출 역시 5월에는 하락 전환(-0.1%)했으며 매출 비중도 지난해(18.1%) 대비 16.6%로 감소했다.

2분기 실적 역시 낙관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체질 개선이 절실한 3사는 비효율화 점포 정리와 노후화된 매장 리뉴얼, 구조조정 등 새판짜기에 집중하고 있다.

롯데의 경우 유통 계열사들의 전사적인 인력 구조조정과 신규 채용 축소 등 효율화 작업에 집중한다. 신세계 역시 계열사를 아우르는 수장 교체 등 초강수 인사로 경영 쇄신에 사활을 걸고 있다. '더현대'로 승부수를 띄운 현대백화점의 경우 올 하반기 '커넥트 현대'를 선보이며 새로운 유통 채널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고환율, 고물가에 송객수수료 등 변수로 더딘 회복세를 보이는 면세업계 역시 하반기 전망이 밝진 않은 상황이다. 롯데면세점이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하는 등 생존을 향한 모색에 나선 가운데 신라와 신세계, 현대백화점면세점은 하반기 외국인 관광객 증가 효과를 기대하며 집중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여객 1억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인천공항 4단계 사업이 올해 11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에 맞춰 지난해 사업권을 따낸 면세점 3사는 소프트 오픈에 이어 연내 그랜드 오픈을 목표로 매출 상승에 총력전을 펼친다.

면세점들은 기존 '따이공'(중국 보따리상) 의존도를 낮추고 시내 면세점의 경쟁력 강화 등 자구안으로 매출 회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서울 중구의 한 면세점에서 관광객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 ⓒ News1 이동해 기자

◆ 온오프라인 공습에 낀 대형마트·홈쇼핑, 규제와의 전쟁

온오프라인 경쟁 격화 속 유통산업을 둘러싼 오랜 규제와 갈등이 하반기에도 어젠다가 될 전망이다.

대형마트의 경우 서울 서초구가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최초 전환한 데 이어 영업제한 시간 자율화 행보를 시작함에 따라 숙원 규제인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논의가 재점화될 예정이다.

특히 제22대 국회에서 유통산업 규제와 관련해 재발의 우려가 높게 점쳐지면서 유통법 존폐 논쟁은 업계 이슈로 이어질 전망이다.

마트업계 관계자는 "서초구가 사실상 영업시간 자율화를 선언한 셈으로, 마트업계 미칠 영향이 적지 않게 보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당장 전국 마트로 확산하는 데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업체마다 실익을 따져 하반기 순차적으로 적용하는 사례가 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 서초구의 한 대형마트에 영업시간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2024.7.1/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업황 악화 속 홈쇼핑업계를 둘러싼 규제와 수수료 논란 역시 하반기 관건 중 하나다. 송출수수료 1차 협상 마감 시한이 8월 말로 예정된 가운데 지난해 방송사업자들의 송출수수료와 콘텐츠 사용료 등이 공개되면서 갈등 봉합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TV홈쇼핑협회 '2023년도 TV홈쇼핑 산업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TV홈쇼핑 7개 사 총매출액은 5조5577억 원으로 지난해(5조8721억 원)보다 5.4% 감소했으며 영업이익 역시 3270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35% 쪼그라들었다. 반면 송출수수료는 1조9375억 원으로 지난해(1조9065억 원)보다 늘었다.

6년 넘게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 차원의 대응 역시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홈쇼핑 송출료 대가검증협의체'가 강제성이 없는 데다 최근 개정이 되는 과정에서 '대가검증' 기능이 빠진 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후퇴한 정책 행보라는 지적이 이어지면서 진통이 예상된다.

채정화 서강대 ICT법경제연구소 교수는 "변화한 미디어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과거에만 집착하고 있다"며 "TV홈쇼핑 채널에 부여할 공적 책무와 정책적 목표를 진단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lila@news1.kr